이번주 수사 분수령…조국·백원우·천경득 등 대상자로 거론

▲ 사진=연합뉴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만간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등 2017년 당시 민정수석실 핵심 인사와 일부 여권 인사들을 잇달아 소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 전 부시장 구속으로 개인 비위 혐의가 소명되면서 그의 청와대·여권 인맥 수사가 불가피해진 가운데, 관련자 줄소환이 예상되는 이번 주가 수사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동부지법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옛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원 소환 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감찰 중단에 영향을 준 인물들로 수사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중 감찰 무마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인물은 당시 민정비서관이었던 백원우 부원장이다.

백 부원장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중단된 뒤 조 전 장관(당시 민정수석)의 지시로 금융위원회에 '인사에 참고하라'며 감찰 사실을 통보했던 장본인이다.

그는 애초 조 전 장관·박형철 반부패비서관과 함께 감찰 중단을 결정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당시 회의에서 백 부원장은 사표를 받는 선에서 감찰을 끝내자는 입장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일단 '조국·백원우·박형철 3자 회의'와 관련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이미 동부지검에서 관련 조사를 받으며 '윗선'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진 박 비서관 외에 조 전 장관과 백 부원장 조사가 불가피하다.

유 전 부시장에게 금융위 인사 청탁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천경득 청와대 총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에 대해서도 소환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변호사이기도 한 천 선임행정관은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문재인 당시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을 지지한 외곽조직 '담쟁이포럼'의 창립멤버로, 그해 대선 레이스에서는 캠프 펀드운영팀장을 맡은 바 있다.

검찰은 그가 당시 이인걸 전 반부패비서관실 특감반장에게 유 전 부시장 감찰 중단을 요청했다는 진술을 이 전 반장으로부터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천 선임행정관은 이런 의혹을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천 선임행정관의 이름은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이 지난 10월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2017년 특감반의 휴대전화 디지털포렌식 내용을 거론할 때 언급되기도 했다.

당시 김 의원은 "특감반이 유 전 부시장 휴대전화를 포렌식했다"며 "결과를 보니 김경수 경남지사,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천경득 총무비서관실 인사담당 선임행정관이 각종 인사를 좌지우지하는 그런 텔레그램 문자가 떴다"고 말했다.

검찰은 당시 청와대 특감반이 갖고 있던 디지털포렌식 자료들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천 선임행정관이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으로 재직하던 유 전 부시장에게 금융위 고위직에 대한 인사 청탁을 하면서 그 대가로 유 전 부시장의 감찰 무마를 요청한 게 아닌지 살펴보고 있다. 청탁이 이뤄진 직위는 상임위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은 최근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당시 금융위 부위원장)을 상대로 청와대 감찰 사실을 통보받고도 금융위 차원의 자체 감사나 징계 등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고 유 전 부시장의 사표만 수리한 이유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현재 해외에 체류 중인 최종구 당시 금융위원장도 귀국하는 시점에 맞춰 소환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