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 교수들의 양보와 포용 자세 필요'... 총장직선제가 '갈등 씨앗'으로...

국공립대를 중심으로 교수는 물론 교직원과 학생 등 학교 구성원들이 총장을 직접 선출하는 직선제가 확산되는 가운데 특정 구성원의 투표 참여자격과 각 구성원 투표의 반영비율을 놓고 대립과 충돌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직선제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강원대학교 학생과 직원들이 총장 투표 보이콧을 선언하고 나섰다.

이들은 총장 선거 투표반영비율이 교수 83.33%, 직원 13.33% 학생 3.33%로 결정된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으로 아무런 협의도 없이 교수의 1표가 학생들의 25표와 같은 효력을 갖게 되는 기형적 투표 방식이 정해졌다고 반발하고 있다.

학생들은 "학생들과 동의도 없이 특정 한 구성원이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는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전국적으로 총장 직선제가 늘고 있는 추세이지만 투표반영비율과 투표권한을 두고 구성원들 간의 갈등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지난 10월에는 부산에서 총장 직선제를 두고 학교 강사들의 단식농석이 17일간 이어졌다. 이들은 한시적 직군이란 이유로 강사 800여 명이 총장 투표 대상에서 아예 제외됐기 때문이다.

총장 직선제 대학의 투표반영비율도 교수가 80%대로 가장 높았고, 직원이 10%, 학생들은 5%도 안되는 곳이 대다수로 나타나고 있다.

또, 강사에게 투표권이 주어진 대학은 단 한곳도 없었다. 하지만 교육공무원법을 보면 국공립대학은 교수들 간 합의를 통해 결정한 절차와 방식으로 총장 선거를 치를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 교육 관계자는 "정규직 교수들이 양보하고 포용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며 "국공립대학에선 직선제로 구성원들이 직접 총장을 선출하는 시대가 열렸지만, 반영비율과 보이지 않는 벽으로 인해 본래 취지를 무색해지면서 갈등의 씨앗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