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에 '최후 통첩'... 윤 총장 결정에 이목 집중

이른바 '검언 유착'의혹 사건과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지휘를 내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내일(9일) 오전 10시까지 하루 더 기다리겠다. 총장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리겠다"고 밝힌 가운데 윤 총장의 결정에 이목이 집중되고 잇다. 

추 장관은 8일 법무부 대변인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공개하면서 "(수사 지휘를 내린 지) 벌써 일주일이 지났다"라며 "저도 검찰조직 구성원의 충정과 고충을 충분히 듣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누구도 작금의 상황을 정상이라고 보지 않을 것이다. 국민은 많이 답답해한다"라며 "공(公)과 사(私)는 함께 갈 수 없다. 정(正)과 사(邪)는 함께 갈 수 없다"라고 대변인은 밝혔다. 

또,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문수사자문단을 소집하면서 '검언 유착' 의혹에 연루된 측근 한동훈 검사장을 비호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되고 있다. 

지난 2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검언 유착' 의혹 사건과 관련해 전문수사자문단 소집을 중단하고, 수사팀이 독립적으로 수사한 뒤 수사 결과만 총장에게 보고하라고 지휘했다.

이를 두고 윤석열 검찰총장은 다음 날인 3일 전국검사장 회의를 소집, 검찰 고위 간부들과 마라톤 논의를 이어갔다. 

전국검사장 회의 결과 '검찰총장은 전문수사자문단 절차를 중단함이 상당하고,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를 위해 독립적인 특임검사 도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 나왔다.

특히 '법무부장관의 수사지휘 중 검찰총장 지휘감독 배제 부분은 사실상 검찰총장의 직무를 정지하는 것이므로 위법 또는 부당하다', '본건은 검찰총장의 거취와 연계될 사안이 아니다'라는 다수의 세 가지 공통 의견이 나왔다고 대검은 밝혔다.

윤 총장은 이 같은 의견을 6일 보고받았지만, 아직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앞서 검사장급 검사와 기자가 유착했다는 '검언 유착'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된 채널 A 이 모 기자 측은 "수사의 균형성이 의심된다"며 전문수사자문단 소집을 요청했고, 윤석열 검찰총장은 이를 받아들였다.

하지만, 전문수사자문단 소집 결정 과정에서 수사를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검이 자문단 소집이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밝히며 구성원 선정 과정에 참여하지 않는 등 대검찰청과 마찰을 빚어왔다.

이에 앞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전문수사자문단이 열리기 하루 전인 지난 2일,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전문수사자문단 절차 중단을 지휘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