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개설된 삼척 구간, 예비타당성 통과로 향후 사업 추진 탄력 전망

강원남부지역 주민들이 애타게 기다리고 있던 제천~영월 간 동서고속도로 예비타당성이 통과됐다.

20년 전 시작한 우리나라 마지막 고속도로인 평택~삼척 간 동서6축 고속도로 중 제천~영월 간 30.8km가 이제야 첫 삽을 뜰 수 있는 기회가 온 것이다.

그동안 국가도로종합계획상 고속도로망은 크게 남북축 7개, 동서축 9개로 이뤄졌지만 이 가운데 아직도 유일하게 완전 개통하지 못하고 텅 비어 있는 딱 한 곳이 바로 강원 남부 동해안 삼척이다.

삼척시에서는 그 동안 7개 시·군이 참여하는 동서고속도로추진협의회 구성을 비롯해, 동서고속도로 범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시민의 힘을 하나로 모았다.

또, 각계각층에 건의서 발송 및 방문 등으로 당위성을 알려왔고, 지난 2월에는 동서고속도로 조기 개통 촉구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해 7개 도시 주민 70만 명이상 서명을 받아 청와대, 주요정당 등에 전달하기도 했다.

아직도 삼척까지 92.4km가 남아 있지만 국가 균형발전의 당위성을 재강조해 삼척과 영월 양방향의 동시 착공을 지속적으로 정부에 건의 할 예정이다.

삼척시 관계자는 “미 개설된 삼척까지 구간이 이번 예비타당성 통과를 계기로 향후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