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의대, 경희의대, 울산의대, 고려의대, 한양의대 교수들 "제자들에 불이익 생길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 성명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하게 재확산되면서 정부가 꺼내들은 '전공의 고발 조치'가 의료계의 총파업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됐다. 

의협은 9월 7일부로 집단휴직을 밝힌 가운데 '의료계 대란'이 현실로 다가오면서 코로나19 사태로 안절부절하는 국민들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정부가 전공의를 고발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의과대학 교수들은 성명을 내고 "제자들에 불이익이 생길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는 성명을 발표하면서 칼자루를 쥔 정부의 태도 변화에 국민들의 관심도 모아지고 있다. 

이에 앞서 정부는 복지부가 내린 '업무개시명령'에도 응급실로 복귀하지 않은 3개 병원 전공의 10명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사태가 커졌다. 

이에 대해 전공의들은 정부의 고발 조치에 '공권력의 폭거'라고 강도높게 비난했으며, 전공의들은 만약 1명의 의사 회원이 피해를 볼 경우 무기한 총파업으로 대응하겠다는 성명을 냈다. 

정부의 '고발'과 의협의 '무기한 총파업'을 두고 현실로 다가온 '코로나19 재확산' 시점에서 일부 시민들은 "공권력으로 누르는 것이 맞느냐?,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거냐?"는 등의 의견이 나오면서 파장이 줄어들지 않고 있다. 

의료계의 입장은 정부와 대화의 가능성을 열어두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제안이 들어 오면 진정성 있게 협상하겠다고 했다. 

이에 정부도 비공식적인 여러 창구를 통해 의협과 대화의 물꼬를 트고 있지만, 정부의 '전공의 고발 조치'가 화근이 되면서 의과대학 교수들도 단체행동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성균관의대, 경희의대, 울산의대, 고려의대, 한양의대 등은 제자들에게 불이익이 생길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는 성명을 내고 일부 교수들은 집단휴진 등의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고려대의대 교수들도 내부 설문에서 전공의 처벌 발생 시 사직서 제출은 물론, 반대 성명에 참여하겠다는 교수가 97.6%에 달하면서 정부의 '전공의 고발 조치'가 의료계 파업에 기름을 부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