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1지구 사업에 여러 가지 의혹 제기, 사회단체... 강원도는 '공개적 입장 밝혀야' 주장

강원도가 영입한 전문가들... 인천경자청에 근무시 여러 가지 비리로 적발된 인원

 

동해경제자유구역청이 경자구역으로 지정한 동해시 망상동에 강원도가 사업시행자를 지정해 개발을 진행중인 가운데 여러 가지 의혹이 제기되면서 시민들이 분노하고 나섰다.

이는 강원도가 개발사업자 지정 과정에서 드러난 의혹으로 동해시민들의 분노를 잠재우지 못하고 있다. 특히, 자본금 5억1천 원의 A 종합건설이 어떻게 예비개발사업자로 선정됐는지에 대한 의문이다. 

이에 앞서 강원도가 그동안 대외에 발표했던 1조2천억원 이상 자산을 보유한 개발사업시행자는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됐다. 

또, 동해시민들과 동해 사회단체들은 앞다퉈 망상1지구 사업자 검증내용과 민간심사위원들이 어떻게 심사 했는지 강원도는 밝혀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망상1지구 개발사업 전문가들의 영입에 관한 내막이 의심스럽다는 것이다. 강원도가 영입한 소위 전문가들은 이미 인천경자청에 근무시 여러 가지 비리로 적발된 바 있는 인사로 알려지면서, 강원도가 이들을 영입하고 이들에게 권한을 주어 작금의 사태를 발생시켰다는 것이 동해시민들과 각 단체들의 주장이다. 

동해시 사회단체 A씨는 "알 수 없는 경자법을 악용해 동해시민의 재산인 시유지(8만평, 최소 1천억원 상당)를 민간회사인 사업시행자에게 무상으로 넘기도록 모의하고 유착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당초 계획을 수립한 자들에 대해 신상을 공개하고, 이들에 대해 강원도가 검찰에 고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사태에 대해 (사)강원도경제인연합회는 "시민 혈세로 운영되는 강원도(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가 시민의 의사에 반해 마구잡이 사업자 선정 및 개발계획으로 시민들과 무관한 경자법을 악용해 시민의 사유재산을 도둑질 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동해시장은 더 이상 망설일 시간이 없다"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동해시장은 최선봉에 나서 시민의 재산을 지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망상1지구 사업 계획이 알려지면서 동해시 곳곳에는 사업자 선정에 대한 비난의 현수막이 걸리면서 동해시민들 간에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해시민 B씨는 "마구잡이 사업자 선정에 대한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마치 군사작전처럼 비밀리에 진행해 온 망상1지구 사업에 대한 의혹을 풀기 위해서 강원도가 앞장서서 세세한 소명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동해 망상 제1지구(3.43㎢ / 103만평)는 휴양형 복합리조트, 특성화대학, 외국교육기관, 정주형 주거시설, 상업시설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