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실 70개 뿐인 강원남부교도소에 3배 넘는 재소자 이송…유상범 의원 "반드시 책임 묻겠다" 밝혀

 

서울 동부구치소발(發) 코로나19가 강원도 내 교도소에서 확산되면서 교정 당국의 방역 관리가 허점을 드러낸 가운데 유상범 국회의원(홍천.횡성.영월.평창)이 법무부의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또, 강원 영월에 위치한 강원남부교도소가 서울 동부구치소측에 “교도소 내 1인실 규모를 고려해 재소자를 보내 달라”고 요청했지만 이는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 주민들이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법무부는 서울 동부구치소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되자 재소자 217명을 영월 강원남부교도소로 이송, 강원남부교도소의 경우 1인실 규모가 70여개임에도 불구하고 3배에 달하는 재소자를 이송시키면서 코로나19 확산을 키웠다는 지적이다. 

이에 앞서 영월군과 강원남부교도소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당초 수감자들을 전원 1인 1실 배정하기로 하고 1인실이 70여개밖에 없다는 것을 서울 동부구치소측에 알린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이보다 훨씬 많은 인원을 할당, 재소자를 이송시키면서 코로나19 확산을 키웠다는 것이다. 

결국 1인 1실 사용 계획은 불발됐고, 재소자 사이의 접촉이 늘어나면서 지난 6일 강원남부교도소에서는 7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특히, 서울 동부구치소에서 접촉자 분류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을 뿐 아니라, 잠복기간 별도의 의학적인 관찰 없이 재소자들을 이송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따른 지역사회에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유상범 국회의원(홍천.횡성.영월.평창)은 "법무부가 영월군과 영월교도소의 요청을 묵살하고 적정인원 3배 넘는 재소자를 이송시킨 사실이 드러났다"며 "접촉자 분류, 잠복기간 관찰 없이 재소자들을 이송한 것도 모자라 1인 1실 사용을 불가능하게 만들어 8명의 확진자가 나오게 만든 법무부에게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 동부구치소 재소자 4명은 정부를 상대로 확진자와의 격리조치 미흡 등을 사유로 1명당 1,000만원씩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