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의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 촉구 결의안'>

 

지난 4월 13일, 일본 정부는 2011년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에 따른 오염수에 있는 방사성 물질을 다핵종 제거 설비(ALPS)로 걸러낸 후 2023년부터 해양에 방류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은 주변국과 국제사회 및 이해 당사자들과의 충분한 이해나 협의 없이 이루어진 독단적인 조치이며, 아울러 오염수 해양 방류의 안전성 확보 역시 불확실하다는 점에서 즉각 철회되어야 한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희석을 통해 삼중수소를 제외한 다른 방사성 물질은 제거되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방류된 방사능 총량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결코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이다.

결국 방사능 물질이 해류를 따라 돌면서 지속적으로 바다와 해양생태계를 오염시키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 전체에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할 것은 자명한 일이다.

특히 지리적으로 인접한 우리 동해시는 해양생태계 오염으로 인해 지역 수산업 전반에 큰 피해를 입을 것이 분명하며, ‘사계절 명품·해양·복합 관광도시’로의 도약에도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동해시의회는 동해시민을 대표하여 일본 정부의 무책임한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첫째, 일본 정부는 심각한 해양오염 및 인류의 재난이 될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둘째, 일본 정부는 오염수 처리에 대한 정보를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제사회의 객관적인 검증을 수용하라!

셋째,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철저하게 검증하고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단호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

동해시의회는 앞으로 일본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철회할 수 있도록 동해시민과 함께 가능한 모든 수단과 역량을 동원하여 대처해 나갈 것을 밝힌다.


2021년  4월  27일

동해시의회의원 일동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