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난 조선, 다시 만난 아리랑’ 기획특별전 개최 눈길

 

강원 정선군 애산리에 위치한 아리랑박물관(관장 전종남)에서 ‘처음 만난 조선, 다시 만난 아리랑’ 기획특별전(사진)을 개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특별전은 외국인이 기록한 아리랑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전시회로 아리랑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지난달 4월 30일부터 오는 10월 24일까지 아리랑 관련 유물, 영상, 음원 등 90여 점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기획특별전은 △처음 만난 조선의 노래, 아리랑 △전쟁의 포연 속에 만난, 아리랑 △다시 만난 사랑의 노래, 아리랑 △오늘날 다시 만난, 아리랑 모두 4부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19세기 말~20세기 초에 여행, 선교, 취재, 민속조사 등의 이유로 한국(조선)을 방문했던 외국인들이 기록한 아리랑과, 6·25전쟁으로 아리랑이 전 세계로 퍼져나가 외국인이 다양한 형태로 변주해 발매한 아리랑 음반 등의 유물과 음원을 직접 들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정선에 살고 있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아리랑에 대한 생각을 담은 인터뷰 영상도 함께 상영된다. 

전종남 아리랑박물관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코로나 팬데믹시대에 지친 마음을 “사랑과 희망의 노래, 아리랑”으로 위로받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아울러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더 많은 관람객들이 안전하게 관람 할 수 있도록 아리랑박물관 홈페이지에 온라인전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