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한 법정민원의 신속처리로 민원처리 역량 제고에 주력

강원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시민중심 고객만족 행복도시 실현'과 민원처리 만족도 향상을 위해 매월 접수되는 민원처리 상황과 운영실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한 결과 만족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접수 민원에 대한 민원처리기간 준수와 처리의 적정성 여부, 처리결과 및 시스템 처리사항 등록여부 확인, 불가 및 반려 처리되는 민원에 대한 사실 확인, 다수인 관련 민원 등으로 점검을 통한 분석과 지연 처리된 민원은 감사부서와 협업으로 신속히 시정조치하고 있다.

지난 5월 접수된 민원은 총 36,920건이며, 지난달에 비교해 3,072건(7.68%)이 감소했다. 이 중 36,782건이 처리 완료돼 99.6%의 처리율을 나타냈다.

또, 완료된 민원(36,782건) 중 36,694건이 허가 또는 신고 수리돼 99.7%를 해결, 그 외 나머지는 진행 중 및 취하와 반려 등으로 처리됐으며, 거부(불가, 반려) 처분 민원에 대해서는 이의신청 고지 등의 내용을 민원인에게 안내했다.

한편, 전자상담민원(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민원은 770건이며, 시민 불편사항 해결 및 질의·건의 사항이 대부분이며, 시민이 제기하는 고충민원은 생생한 현장의 확인과 관련 부서 간 협조를 통해 신속하게 해결하고, 처리 만족도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김형기 민원과장은 “매월 민원유형 및 부서별 처리현황 점검을 통하여, 정확한 민원처리로 시민의 만족도를 높이고, 피드백을 통한 질 높은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