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소방서 방호구조과 소방장 이휘우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이 지속되는 가운데 올해도 어김없이 민족 대명절인 추석이 성큼 다가오고 있다. 추석 명절이 되면 그리운 고향 집, 즐거운 고향길로 가는 기쁨이 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로 고향에 가지 못하는 사람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아쉬움이 남는다.

추석 명절에는 집집마다 음식물 조리 등으로 화기ㆍ전열기 등의 사용량이 늘어나는 시기이다. 안전에 유의하여 사용한다면 문제는 없겠지만 사용부주의로 인하여 종종 주택화재가 발생하곤 한다.

주택화재가 발생한다면 우리를 안전하게 지켜주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주택용 소방시설이라고 일컫는‘소화기’와 주택화재경보기인 ‘단독경보형감지기’다.

주택용소방시설은 화재초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시설로 소화기는 초기 화재 시 역할은 소방차 1대에 버금간다. 이처럼 화재 초기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의 활용은 우리의 재산 및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다.

주택용소방시설은 거주하고 있는 도 소방본부 및 소방서 홈페이지에서 판매업소ㆍ오프라인 매장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인터넷이나 대형마트, 인근 소방기구 판매점 등에서 적은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주택용 소방시설이 내 가족의 안전을 책임지는 최소한의 안전시설이라는 점을 기억하고 이번 추석에는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마음을 담아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는 명절이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