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 어로요 보유자, 서재호.손동식씨 등 도내 107명 전수활동 매진

강원도는 지난 4월 24일 개최된 강원도 문화재위원회(무형문화재분과) 심의결과, 동해안 고성지역에서 고기잡이 할 때 부르던 대표적 어업 노동요인 “고성 어로요”(보유자 : 서재호, 손동식)를 강원도 무형문화재로 신규 지정했다.

또, 도 무형문화재 보유자 2명(횡성 회다지소리 양재학, 양양 수동골 상여소리 김용우)과 전수교육조교 3명(강릉 사천 하평 답교놀이 허화욱⋅김관식, 양구 돌산령 지게놀이 김규호)를 추가로 선정했다.

“고성 어로요”는 강원도 동해안의 고성지역에서 전승되어 내려오는 어업노동요로 명태잡이소리, 미역따기소리, 후리질소리 등 어로작업할 때 부르는 다양한 소리가 잘 보존되어 있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서재호 보유자는 어로 현장에서 소리를 배우고 익힌 토박이 소리꾼으로 배를 띄우는 과정에서부터 어획을 끝낸 과정까지의 고성 어로요 전 과정을 구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소리가 몸에 배어 있는 등 기량이 우수한 점이 인정됐다.

손동식 보유자는 소년기부터 어로에 종사했던 고성 토박이 소리꾼으로 고성 어로요 전 과정을 고증하고 구연하는 등 기량이 우수한 점이 인정됐다.

횡성 회다지소리(도 무형문화재 제4호) 보유자 양재학은 1998년 전수교육조교로 선정된 이후 오랜 기간동안 전승활동을 해오면서 횡성 회다지소리를 이끌고 가는 실질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온 공적이 인정되어 보유자로 인정되었됐다.

양양 수동골 상여소리(도 무형문화재 제25호) 보유자 김용우는 이 지역의 탁월한 선소리꾼인 고 김진탁의 뒤를 잇는 선소리꾼으로 특유의 구슬픈 소리를 구연하는 등 기량이 우수한 점이 인정됐다.

강릉 사천 하평 답교놀이(도 무형문화재 제10호)의 허화욱 전수교육조교는 전수장학생 과정을 이수하고 각종 공연에 참여해온 악사로 장구와 쇠를 잘 다루는 등 우수한 기량이 인정됐다.

김관식 전수교육조교 역시 전수장학생 과정을 이수하고 각종 공연에 참여해온 악사로 북과 징을 잘 다룰 뿐 아니라 흥이 많고 놀이성이 뛰어난 점이 인정됐다.

양구 돌산령 지게놀이(도 무형문화재 제7호)의 김규호 전수교육조교는 전수과정을 이수하고 오랫동안 전수활동에 참여해 돌산령 지게놀이를 잘 이해하고 있을 뿐아니라 보존 전승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와 능력이 인정됐다.

이번에 개최된 도 문화재위원회(무형문화재분과)에서 고성 어로요(보유자 서재호, 손동식)의 신규 종목지정과 횡성 회다지소리(보유자 양재학), 양양 수동골 상여소리(보유자 김용우)를 비롯하여 강릉 사천 하평 답교놀이(전수교육조교 허화식, 김관식), 양구 돌산령 지게놀이(전수교육조교 김규호) 등이 추가 선정됨에 따라 강원도는 무형문화재 25개 종목에 보유단체 13개 단체, 보유자 31명, 전수교육조교 34명, 전수장학생 42명 등 모두 107명의 전승인들이 강원도 무형문화유산의 보존⋅전승을 위한 전수활동에 매진하게 됐다.

강원도 관계자는 “우리의 귀중한 무형문화유산을 보존 전승하는데 애쓰고 계시는 전승인 여러분들의 사기진작과 전수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새로운 종목 지정 뿐만 아니라 전승인들의 지속적인 발굴을 추진하는 한편 전승지원금을 국가지정문화재 수준으로 상향하여 적극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강원도에서는 도내 각지에서 전승되고 있는 무형문화유산을 대상으로 강원도의 전통성과 정체성을 재조명해 문화재로 지정하는 등 무형문화유산 가치부여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