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방춘식 춘천우석중학교 체육부장

[뉴스연합통신] 스포츠 강사 예산 및 인원 감축 문제로 전국이 떠들썩하다. 누구보다 스포츠강사와 밀접한 관계는 일선 학교의 체육담당 선생님들이다. 현장에서 체육선생님들이 느끼는 스포츠강사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하여 들어보았다.

춘천 우석중학교 방춘식 체육부장 선생님 일문일답

▶ 스포츠강사와 함께한 시간은?

- 오래되었다. 6년이 넘은 것 같다.

▶ 현장에서 스포츠강사의 평가는?

- 학부모와 아이들의 평가가 매우 좋다. 새로운 존재에 대한 기대감도 있고, 스포츠강사분들의 노력에 감동하는 학부모들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너무 좋아한다. 체육도 좋지만 선생님들과 소통하는 것이 보기 좋다. 평가는 문체부나 교육부에서도 매년 실시하는데 90%이상의 만족을 학부모와 아이들이 보이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일선에서도 매우 만족하고 있다.

▶ 아이들이 스포츠강사 선생님들을 좋아하는 이유는?

- 새로운 것에 대한 기대와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가르치기 때문인 것 같다. 아이들이 스포츠클럽 활동이 많아지고 본인들이 좋아하는 종목에 자진해서 운동을 하고 있다. 아마도 아이들과 선생님들 간 소통이 확실히 잘 되고 있는 듯 하다.

▶ 스포츠강사 예산이 감소되고 있는데...?

-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개인적으로는 우리나라도 독일과 미국처럼 선진국으로 가는 길에 있다고 생각했다. 선진국의 체육은 클럽확대부터 시작되었다. 그 부분을 스포츠강사분들이 담당하고 있었는데 예산이 감소되고 보니 우리나라의 아이들과 체육의 미래가 어둡다.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 현재, 스포츠강사 자격기준은?

현재, 스포츠강사분들의 자격은 여러가지로 나누어져 있다. 그러나 함께 일하는 선생님들은 중등정교사 자격을 갖춘 선생님들이다. 더 나아가 수상인명구조원, 심폐소생술, 생활체육지도자, 운동처방사 등 기존 현직 체육선생님들 보다 실력과 자질은 더 좋은것 같다.

▶ 현재,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 체육의 변화 중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 아이들이 체육수업을 다 좋아하지는 않는다. 이유는 본인은 싫어하는 과정이 있는데....그래도 시험 점수가 배정되어야 하니 싫어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스포츠클럽의 분야는 달랐다. 아이들이 자진해서 팀을 이루고 자진해서 훈련에 참가하며, 아침 일찍 일어나 등교하는 모습도 보았다. 교직생활을 오래한 시간동안 이런모습은 근래에 들어서 처음본다. 지금 대한민국 체육의 변화는 클럽문화 확대를 통한 아이들의 자진체육을 만드는 것이라 본다.

▶ 만약, 스포츠강사 일자리가 사라진다면?

- 매우 안타깝다. 그리고 우리나라 체육과 스포츠의 미래는 없다고 생각한다. 스포츠강사는 미래를 혁신시킬 정말 엄청난 무기다. 스포츠강사가 일선에서 교육 후 반응을 보면!! 많은 것이 변화되었다. 아이들이 체력과 체격이 좋아지고 운동에 대한 흥미와 스포츠활동을 통해 정신도 건강해 졌다. 이러한 여러가지 반응이 사라진다고 생각하면 매우 안타깝다.

▶ 선진국의 스포츠클럽에 왜 예산을 많이 투자하는가?

-선진국은 스포츠클럽에서부터 아이들의 체력을 관장한다. 재미가 있어야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열심히 하기 때문이다. 스포츠클럽이 활성화 되면 엘리트선수는 많아진다. 선수층이 매우 두꺼워 진다는 의미다. 엘리트체육도 중요하지만 스포츠클럽을 통해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성인이 되어서 올림픽에 출전하는 그런 매력있는 체육이 되었으면 한다.

▶ 스포츠강사의 중요성을 말한다면?

- 스포츠 강사가 학교일선에 배정된 것은 정말 체육발전에 큰 혁신이였다. 지금 그 효과를 누구보다 몸으로 느끼고 있다. 우리나라의 미래는 아이들이다. 아이들이 좋아하고 열정을 태우는 스포츠클럽이 많아지길 바란다. 그것은 추후 전세계를 놀라게 될 김연아 같은 선수가 키워지는 길이기도 하다.

▶ 스포츠강사분들께 마지막으로 한마디?

- 힘내라고 하고 싶다. 사실 나도 체육학과를 졸업해서 지금까지 학교일선에서 일하고 있다. 스포츠강사분들도 깊이 보면 후배다. 여기는 중학교라서 더 친밀감을 느낀다. 그러나 국가의 제도를 어느누구만 특별히 갈 수 있는 것은 아니라 본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