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국적인 풍경을 자아내는 강원도 삼척 하늘...자연을 품고 살아가는 순수한 사람들이 가득한 강원도 삼척은 언제부턴가 ‘원전’이라는 말이 돌기 시작했다...

김양호 삼척시장이 민선 6기 1년을 맞아 지난 2일 정라항어판장, 장호어판장, 임원어판장, 번개시장 등 현장을 방문해 주민들의 민생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김 시장은 어판장 곳곳을 둘러보며 상인들과 대화를 나눴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민생을 면밀히 살폈다.

김 시장 특유의 복장인 회색웃옷과 검정바지는 그렇게 상인들의 머릿속에 인식돼 있었다. 특히, 시장상인들은 김 시장의 고무장화가 눈에 띠었다고 말했다.

구두가 아닌 고무장화를 신고 상인들과 호흡을 함께 하려했으며 생선 가격을 꼼꼼히 묻는 등 확실한 민생 점검을 했다고 상인들은 말했다.
 

 

1년을 지내오며 누구도 알지 못하는 심리적 압박감속에 시정 활동을 펼친 김 시장은 최근 지방선거 당시 상대 후보를 비방한 혐의로 기소됐으나 항소심에서도 무죄를 받았다.

김 시장은 1심 재판부에서 최종 발언을 하며 “일을 할 수 있게 재판부가 도와달라”라는 말은 되새겼다. 그러나 재판부는 김 시장을 일 할수 있게 한 것으로 보지 않고 ‘죄가 없다’라는 판단을 내렸다.

전 정권때의 삼척원전 주민투표와 관련해 삼척 원전 유치 찬성 서명부의 조작 의혹이 상당 부분 사실로 드러났다는 모 방송사의 보도로 이미 시민들은 ‘삼척 원전’은 ‘거짓 투성이’라는 오명을 받게 됐다.

이는 권한이 없이 서명부에 서명을 했거나 위조 사실을 알면서도 이를 국회에 제출할 경우 형법 239조 사인.서명 위조로 형사처벌이 가능한 경우였다.

민선 6기 1년이 지난 지금 아직도 정부는 원전과 관련해 삼척의 주요 후보지로 보고 정책을 강행하고 있다. 원전의 폐혜는 이미 알고 있듯이 정확한 시설과 최첨단 공법, 확실한 안전성이 보장돼야 시민들이 안정하고 살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삼척원전을 추진한 세력들은 시민들 생각은 전혀 하지 않은 처사를 보였다. 언론도 마찬가지다. 한수원의 광고가 뒷받침되자 사실을 멀리하고 시민들을 보도에 의존하게 했다.

결국은 ‘거짓 서명부’가 많이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고 원전 반대단체와 범시민연대도 서명부 작성에 참여했던 당사자들을 고발하기에까지 이르렀다.

이렇게 돌이킬 수 없는 사태에 이르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안정의 찾아가고 있는 듯 하다.

민생현장에 ‘김 시장의 고무장화’가 나타나자 상인들은 마음이 편했다고 서로들 말했다. 대화하기가 쉬웠고 편안한 마음을 갖고 살 수 있는 힘을 얻었다고 말했다.

계층이 사라지게 만든 ‘김 시장의 고무장화’는 현재형으로 어느 누구도 층으로 구분돼 있지 않고 현 업에 충실하는 인간 본연의 자세로 보였기에 ‘힘이 난다’고 상인들은 말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