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시간 살빼기] 오르막 걷기를 즐겨야 살이 빠진다!!

 

▲ 단시간 체지방 분해를 위해서는 오르막 걷기가 효과적이다.

짦은 시간에 지속적으로 체지방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운동근육의 강도적용이 필수적이다.

조남경 수석트레이너는 체지방 분해를 위해서 근수축과 이완이 필수적이며, 대퇴사두 근육을 이용하면 단 시간 체지방 분해에 효과적이라고 했다.

조트레이너는 대퇴근육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근육으로 평지를 걸어서 체지방을 분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오르막을 이용하면 단시간 많은 에너지 사용을 극대화시켜 체지방 분해에 도움이 된다고 했다.

한편, 오르막 걷기 실시 시간은 20분 ~ 30분이 가장 적절하며 오르막 걷기 운동 전, 후 5분은 평지를 걷는 것이 좋다고 조트레이너는 조언했다.
 

[짧은시간 살빼기 2] 워킹프로그램을 조정하라

매월 걷기프로그램을 변경하여 운동하는 것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

 

▲ <설명> 워킹프로그램을 매월 변경하여 운동하는 것이 체지방 분해에 도움이 된다.


체지방 분해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유산소 운동과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유산소운동 중 걷기운동은 신체적 부담을 줄여주고 체지방 분해가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효과가 있다. 이정운 운동치료사는 걷기운동을 통해 체지방 분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변화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 치료사는 걷기운동이라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무작정 실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걷기운동은 체지방 분해에 상당히 매력이 있는 종목이라고 했다.

걷기프로그램으로는 30분을 기준으로 5분 주기적 프로그램(5분 빠르게, 5분 느리게 3번 반복), 10분 주기적 프로그램 (10분 느리게, 10분 빠르게, 10분 느리게), 1분 주기적 프로그램(1분 느리게, 1분 빠르게를 30분까지 반복) 등이 있다고 이 치료사는 말한다.

걷기프로그램의 적정변경은 30일(4주 기준)으로 변경하고, 최고 실시시간을 40분을 넘지 않는다. 
 

[짧은시간 살빼기 3] 무조건 걷는다고 살이 빠질까?

 

▲ <사진설명> 걷기운동 시작 전 대상자의 몸 상태가 걷기위한 근력과 체력이 가능한 지 살펴보아야 한다.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서 무조건 걷는 것은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체지방을 분해하는데 효율적인 것이 걷기라는 정보로 인해 누구나 걷기를 선호한다. 그러나 잘못된 시간, 방법, 요령 등으로 효과가 지속적이지 못한 사람들이 많다.

가온누리운동재활센터 김성호 운동트레이너는 "많은 사람들이 걷는 것이 체지방 분해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알지만 정확한 지식과 정보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것 같다" 며 "걷기는 자세 및 속도, 지속시간 등에 따라서 지방분해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고 했다.

김트레이너는 "걷기운동에서 주위해야 할 사항들로 속도는 빠르게, 운동지속 시간은 40분 미만으로, 자세는 허리를 곧게 펴고 다리를 넓게 벌려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 했다.

한편, 걷기운동 지속지간이 40분이상 진행 될 경우, 체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이 분해되어 시간과 속도를 철저히 지키는 것이 효과를 극대화 하는 방법이라고 했다.

김트레이너는 마지막으로 걷기운동을 하기 전, 근력과 체력이 가능한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