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찬 2016년(병신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존경하는 홍천군민 여러분 !
그리고 국군장병 여러분!

새해 우리군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충만하시고, 나라의 안녕을 위해 오늘도 열심히 복무중인 국군장병 여러분의 무운장구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해는 극심한 가뭄, 메르스 사태로 온 군민이 불안한 가운데 한해를 보내야만 했습니다. 그렇지만 온 군민이 지혜롭고 슬기롭게 대처하여 한해를 잘 마무리 하고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한해를 되돌아보면 국내외의 수많은 도전과 역경 속에서도 저를 포함한 700여 공직자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열심히 노력하여 일해 온 결과,

정주여건분야에서 2년 연속 강원도내 최고의 귀농귀촌도시로 자리매김하였으며 홍천한우는 3년 연속 국가브랜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스카이미디어의 본격 가동과 수도권 유망 중소기업 유치, 맞춤형 대규모 일자리 창출로 고용율과 경제활동참가율 증가율이 도내 1위였으며 지역경기 부양효과가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읍면단위 테마관광지, 휴양과 힐링 장소가 늘어나 관광객과 수학여행객이 많이 찾아오고 있으며, 친환경에너지타운이 준공되면서 폐자원이 에너지로 전환되는 전국 최초의 상징적 명소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이밖에도 중앙정부평가에서 보건복지부의 지역복지사업 최우수, 보건사업 우수, 고용노동부의 일자리 경진대회 우수, 강원도 농촌진흥사업 종합평가에서 대상 수상 등 군정 여러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보통교부세와 의무부담 국고보조금을 제외한 중앙부처 각종 공모사업에 두촌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마을단위 종합개발사업, 문화터미널조성사업 등 3개 분야에서 99억원, 내면 생태문화탐방로 조성사업 60억원,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대수선 46억원, 소규모 수도시설 확충 10억원, 지역나눔숲 조성사업 6억원, 분만취약지 안전한 출산인프라 구축사업 5억원, 도비 보조금 5개사업 11억원이 선정되는 등 예년에 비해 국비 100억원(10.68% 증가), 도비 21억원(13.51% 증가)이 더 확보되면서 우리군 재정이 전년 예산규모에 비해 6.72% 증가되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었던 것은 7만 군민 여러분의 한결같은 성원과 노력이 함께 한 결과라고 생각하며, 머리 숙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

지금 우리는 무한 경쟁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제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변화와 혁신만이 살길입니다. 지난 한 해 우리군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위해 나 자신은 물론 700여 공직자가 변화와 혁신을 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새해에는 7만 군민이 하나 되고 힘을 합쳐서 전원도시 특구 지정, 도로망 확충, 농업경쟁력 강화, 불합리한 규제개혁, 민간기업의 일자리 창출 등 우리군 성장과 발전을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자매도시와 교류활성화, 광역교통망 확충, 체육시설 확충, 대학 유치, 인구 늘리기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시 승격 준비를 다해 나가고자 합니다.

지금 우리나라 경제는 중국리스크와 수출경쟁력 저하, 미국 금리인상, 기업구조조정, 구조개혁 등 다섯 가지 위험을 경계해야 합니다.

중국리스크와 관련하여 중국기업의 수익악화가 지속되고 향후 2년내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가 급증하고 있으며, 과잉유동성, 은행부실 등 또 다른 위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직간접적 영향으로 어려운 국면에 처해 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군민 모두가 금융지식을 높이고 상호 신뢰하고 이해하며, 지금 무엇이 중요한지 다함께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어떠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나 스스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깨닫고 지속가능한 거버넌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여야 합니다.

새해에는 더욱 살기 좋은『꿈에 그린 전원도시』홍천을 만드는데 700여 공직자는 물론 군민 모두가 함께 노력하여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금년도 군정 운영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화합과 상생을 바탕으로 군민이 신뢰하고 공감하는 현장중심의 군정을 실현하고,

두 번째, 모든 군민이 함께 누리는 생산적 복지와 맞춤형 복지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세 번째, 지역주도의 경제정책을 실현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고,

네 번째, 선진 농축산업 육성과 산지 소득화를 통한 잘사는 농촌을 만드는 것이며,

다섯 번째, 누리고 즐길 수 있는 문화체육 인프라 조성과 관광의 선진화, 소득화를 추진하고,

여섯 번째, 사람과 자연이 함께 살고 싶은, 「꿈에 그린 전원도시」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

지금 우리는 국내외의 다양한 도전을 극복하고, 지자체간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자율성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변화와 혁신을 통해 지역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업그레이드 시켜야 합니다.

앞으로, 7만 군민 모두의 힘이 하나로 결집된다면 우리의 바람은 더욱 더 빨리 이루어 질 것입니다. 우리가 함께 꿈꾸는 『밝은 미래 희망찬 홍천』, 『꿈에 그린 전원도시 홍천』은 더 이상 꿈이 아닌 현실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군민 모두가 평안한 가운데 새로운 꿈을 꾸고, 꿈꾸는 미래를 향해 힘차게 전진하면 군민 여러분은 물론 우리군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는 한해가 될 것입니다.

군민 여러분, 새해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순조롭게 잘 이루어지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새해 아침

홍천군수 노 승 락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