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난 한해 군정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보내 주신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국군 장병 여러분의 노고에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지난 한 해를 돌이켜보면, 연초 구제역을 시작으로 메르스 사태, 극심한 가뭄, 고용불안과 경기침체, 프랑스 IS테러 등 잠시도 마음을 놓을 수 없었던 긴장된 날들의 연속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우리 군민의 숙원이자 현안사업이었던 경원선 철도 복원사업, 고석정 군훈련장 인수, 철원학사 건립, 인구늘리기 사업 등이 성공적으로 추진됐습니다.

2016년 군정은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군민의 4대 걱정거리 해소를 통한 실질적인 삶의 질 개선에 군정의 역량을 집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학부모님의 자녀교육 걱정 해소를 위해 철원학사를 확대 운영하고, 교육경비 확대 지원, 향토인재 육성 프로그램 운영과 진학·진로 관련 열린 학습관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의 노후 걱정 해소를 위해 건강 맞춤 프로그램 운영과 노인돌봄 여행서비스 추진, 노인 일자리사업 확대, 화장장려금을 지급토록 하겠으며, 여성·아동·장애인·다문화 가정의 복지를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농민의 농·특산물 판로 걱정 해소를 위해 유통과 판매를 강화하고, 도·농간 직거래 활성화,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조성, 농업의 6차 산업화를 통해 농업분야의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소상공인의 경기침체에 대한 걱정 해소를 위해 철원사랑 상품권을 발행해 자금의 지역외 유출을 방지하고, 다양한 마케팅 행사와 시장컨설팅, 상인교육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관광객 수용기반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한탄강 트레킹, 화강 다슬기 축제, DMZ철새평화타운, 두루웰 숲속문화촌, 병영체험수련원 등 다양한 자원과 시설물을 활용하여 주민소득으로 연결시키겠습니다.

또한, 도시계획도로·농촌생활환경·상하수도 시설 등을 정비하고 국민체육센터와 영화관 건립을 통해 군민의 주거환경 개선과 문화욕구 충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국도 4차선 확장·포장, 금강산선 철도 복원, DMZ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 평화산업단지 조성 등 국가적 사업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군정의 역량을 모아 나가겠습니다.

지난해에 우리 군이 새로운 발전을 위해 주춧돌을 놓았다면 새해에는 기둥을 세우고 벽과 지붕을 만드는 등 실질적으로 일하는 해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