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석 줄어든 도내 국회의원, 2018평창동계올림픽 앞두고 '정치력 부재 우려' 목소리 높아

▲ <사진 왼쪽부터> 염동열 의원(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 김진태 의원(춘천), 이철규 의원(동해.삼척)

지난해 4.13총선에서 도내 국회의원 3명이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재판중인 가운데 2018평창동계올림픽을 1년 여 앞두고 도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지난 9일 이철규(새누리당.동해.삼척) 국회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1심 선고에서 당선 무효형인 벌금 500만원이 내려진 가운데 '재판부의 판결에 당혹스럽다'며 즉각 항소를 했다.

또, 선거법 위반과 관련해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은 염동열(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 국회의원이 법원의 공소 제기 결정돼 오는 23일 오후 3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영월지원 제1호 법정에서 재판이 열린다.

김진태(춘천) 국회의원도 오는 24일 오후 2시 20분께 춘천지법 101호 법정에서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첫 재판이 진행될 예정이다.

염 의원과 김 의원의 경우 영월군 선관위와 춘천시 선관위가 검찰의 무혐의 처분에 불복해 재정신청을 재기한 끝에 서울고법의 재정신청 인용 결정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렇게 도내 3명의 국회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재판에 넘겨지면서 정책적으로 2018평창동계올림픽 예산 지원을 할 수 있는 힘이 약한것이 아니냐는 도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한 시민 A씨(동해.58)은 "국회의원들이 재판에 넘겨지면서 올림픽 준비에 대한 정치력 부재가 우려된다"며 "지난 19대 국회보다 1석 줄어든 것도 모자라 국제적인 행사를 앞두고 국회의원 3명이 재판을 받는 모습에 솔직히 우려의 표현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동해의 한 시민은 "이철규 국회의원의 경우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결정에 따른 보복적인 재판 결과가 아니냐"라는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이 의원의 경우 지난해 12월 9일 동해.삼척 지역구 주민의 의사를 물어 민심을 대변하는 쪽으로 기울면서 박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에 찬성표를 결정하기에 이르렀다.

지역 정가에서도 "국회의원 3명이 자신들의 혐의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해 향후 어떤 결과가 나와도 법원이나 당사자들은 득될 것이 없다"며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도내 국회의원들의 정치적인 활동 위축으로 올림픽을 준비하고 있는 강원도의 이미지 손상이 불가피해 보인다"고 말했다.

더욱이 강원도 의석 수가 지난 19대 국회보다 1석이 줄어든데다 풀어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고 어느 때 보다 긴밀한 '협치'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지만 현역 국회의원 3명이 재판에 회부되면서 지역 현안은 물론, 동계올림픽을 준비하는 과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