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기관.해당 부서는 '나 몰라라'... 시민들의 생활 터전 오염에도 '남의 일'

▲ 지난해 9월 3일 강원도 삼척시 삼척항에 습식 석탄회를 가져 온 선박이 습식 석탄회를 옮기는 과정에서 나온 부수물을 그대로 바다에 흘려 보낸 모습. <제보= (사)해양보호국민연대환경보호감시국민운동본부>

지난 2015년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시멘트 업체 7곳이 약 5년간 담합해 12조의 매출을 올린 것을 포착해 조사를 했던 전력의 오명에도 시멘트 업체들이 여전히 무단 폐수를 방류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사)해양보호국민연대환경보호감시국민운동본부(단장 김종수 이하 국민연대)는 6일 삼표 동양시멘트의 무단 폐수 방류에 대해 본지에 제보, 지난해 9월 3일 오전에 촬영한 제보 사진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표 동양시멘트는 연간 1,100만톤의 시멘트 생산능력을 보유한 국내 시멘트 업체의 선두주자로 시멘트를 생산, 전국 출하 기지를 통해 시멘트 및 2차 제품의 판매를 하고 있다.

지난해 3분기 삼표 동양시멘트의 건식 석탄회 반입량은 12만톤으로 전년 실적인 11만톤을 이미 초과 수급해 원가 절감 및 원활한 부원료 공급을 이어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건식 석탄회의 물량 부족으로 습식 석탄회를 수입하고 있는 삼표 동양시멘트가 습식 석탄회 이동 과정에서 나오는 폐석탄회를 그대로 바다에 내다 버리고 있다고 국민연대는 지적했다.

이미 삼척시연합번영회에서도 석탄회에 대한 문제를 제기, 석탄회를 외부에서 반입할 경우 교량 및 도로 파손, 비산먼지 등으로 생활의 불편을 초래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특히, 삼표 동양시멘트의 경우 선박에서 습식 석탄회를 옮기는 과정에서 나온 비산먼지가 물에 섞여 그대로 바다에 내버려지고 있는 증거가 나온터라 이에 대한 대책과 관계 당국의 조치가 절실한 실정이다.

또, 삼표 동양시멘트의 폐수방류에 대해 삼척시에서도 적극적인 예방대책은 나오지 않고 있다. 말로만 '관광도시 삼척'이라는 외침 아래 시멘트 항에서는 불법이 횡횡하고 있는데도 관계 당국에서는 대책마련 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일부 시민단체들도 삼표 동양시멘트의 무단 폐수방류에 대해 국가적 차원의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국민연대 관계자는 "삼표 동양시멘트가 저지르고 있는 무단 폐수방류의 정도가 도를 넘어섰다"며 "법원의 불법하도급 결정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삼표 동양시멘트가 시민들의 터전인 바다를 어떻게 해치고 있는지 확인하고 조치해야 될 시점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민연대는 강원 영동지역에 위치한 시멘트 업체들의 무단 폐수방류에 대해 해양환경보호차원에서 적극 나서고 있지만 이를 감시하고 조치해야할 해당 관.부서는 전혀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국민연대는 최근에도 시료를 채취하는 과정에서 회사 측의 저지를 받는 등의 억울함을 호소하며 업체 측에서 해양환경감시자들의 족쇄를 잡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