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후보자 4월 9일까지 공직서 물러나야..5월 4∼5일 사전투표 실시

▲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이 15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9대 대통령선거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만들어진 '공명선거 지원상황실' 개소에 참석,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제19대 조기 대선일은 5월 9일로 임시공휴일로 지정됐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제19대 대통령 선거일이 오는 5월 9일로 확정, 공휴일로 지정됐다.

행정자치부 홍윤식 장관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 국무회의를 마친 뒤 이 같이 발표했으며 인사혁신처는 대통령 선거일을 공휴일로 지정하기로 했다.

특히, 통상적인 대선보다 준비 기간이 짧은 만큼 선거일 40일 전인 3월 30일까지 국외 부재자 신고와 재외선거인 등록일정이 마무리된다.

▲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이와 함께 4월 11일부터 15일까지 선거인 명부 작성이 완료돼야 하며 후보자등록 신청 기간은 선거일 24일 전인 4월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진행된다.

또, 4월 25일부터 30일까지 재외투표소 투표를 하고, 5월 4일∼5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는 사전투표소 투표를 진행하게 된다. 선거 당일 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된다.

한편, 행자부는 선거일을 공고한 직후 정부서울청사에 공명선거 상황실을 개소, 본격적인 선거 관리 지원에 나섰다.

홍윤식 장관은 "대통령 궐위 등으로 인한 조기 대선을 치러야 하는 상황이고 준비 기간이 짧지만, 역대 어느 선거보다 투명하고 깨끗한 선거가 되도록 정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