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규 의원 '지역 간 불균형 심화되는 심각한 문제로 학력격차 해소를 위한 특단 대책 필요'강조

 

전국의 중.고등학교의 지역 간 학력격차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한국당 이철규 의원(동해/삼척.사진)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2016년 중.고등학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자료를 분석했다.

그 결과 국.영.수 과목의 학업성취도를 '보통학력 이상'으로 평가받은 학생 비율이 80% 이상인 중학교는 전체 3,192개교 중 446개교였으며 이중 강원지역 학교는 단 한 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학력격차가 큰 차이를 보였다.

반면 경기는 113개교(25.3%)로 가장 많았고, 서울이 91개교(20.4%)로 나타나 수도권 쏠림 현상이 심각했다.

학업성취도 ‘보통학력 이상’ 학생비율이 80% 이상인
중학교 446개교 중 강원지역은 단 한 곳에 불과

이어 대구 51개교, 부산 36개교, 울산 27개교 순으로 나타나 대도심권으로 갈수록 학업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또, 일반고·특목고 등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도 전국 1,671개 고등학교 中 국‧영‧수 과목의 학업성취도가 ‘보통학력 이상’인 학생 비율이 80%를 넘은 학교는 773개 학교였다.

이중 경기가 117개교로 가장 많았고, 서울 77개교, 부산 73개교, 경북 70개교, 경남 63개교 순으로 나타난 반면, 강원은 17개교로 세종, 제주와 함께 하위권에 머물렀다.

이철규 의원은 "학력격차는 단순히 교육에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다"며 "지역 간 불균형으로 학력격차가 양극화되면 타지역으로 인구유출이 발생하게 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지역공동화 현상과 슬럼화를 초래해 또다시 지역 간 불균형이 심화될 수 있는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 의원은 "지역 간 학력격차 해소는 지역균형 발전의 첫 걸음으로 강원지역 학생들의 학력격차 해소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