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삼척시청 민원실서 기자회견 갖고 '맹방해변 해역 이용승인 유보 청원서' 제출

▲ 곽창록 삼척화력발전소반대 범시민연대 대표(사진 좌측)가 18일 오전 삼척시청 민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맹방해변 해역 이용승인 유보 신청서'를 제출하고 있다.

(주)포스파워의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이 삼척시와 협의에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삼척화력발전소반대 범시민연대가 18일 삼척시에 '맹방해변 해역 이용승인 유보 신청서'를 제출했다.

범시민연대는 18일 삼척시청 민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성명서와 건의서를 시에 제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중단을 주장했다.

곽창록 범시민연대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선 유력후보들이 삼척포스파원 1, 2호기를 포함, 석탄화력발전소 건설반대를 공약으로 제시했다"며 "삼척시가 대선 후보의 공약을 무시하고 맹방해역 이용승인을 하게 될 경우 사업자의 편에 서서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이어 "삼척시는 삼척화력발전소 건설 관련 절차에 협조해서는 안된다"며 "범시민연대는 맹방해역 이용승인 여부 결정에 대해 대선 이후로 연기하는 것을 청원한다"며 '맹방해변 해역 이용승인 유보 신청서'를 제출했다.

특히, 19대 대통령 일부 후보들의 '전국 석탄화력발전소 원점 검토' 등에 대한 공약을 제시하면서 석탄화력발전소를 추진 중인 기업들의 난색도 드러나고 있다.

(주)포스파워 삼척화력발전 관계자는 "이미 일부 추진중이고 협의된 사항이 물거품으로 돌아갈 경우 상당한 피해가 예상된다"며 "삼척시와 지역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쌍방 간의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척지역에서 지역경제를 위한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을 원하는 찬성 시민들과 대기환경.해안침식 등의 우려를 표하는 반대 시민들의 상반된 입장이 드러나면서 삼척시의 향후 결정에 관심이 모아 지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