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공사 취재 나서자 '함정 수사'로 추측되는 상황 만들어 본지 대표 현행범 체포... 검찰, 광역수사대 '구속영장' 기각

강원 삼척시가 국비 확보에 주력해 예산확보를 가져온 삼척침수예방사업이 시공사의 '총체적 부실'이라는 지적이 나오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삼척시는 지난해 환경부로부터 '하수도 중점관리지역 침수예방사업비'로 250억원의 국비 지원을 받았다.

이 사업은 오는 2017년까지 사업이 추진 중이며 태풍 및 집중 호우시 발생되는 침수 등 지난 2012년 태풍 '매미'와 2013년 태풍 '루사'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를 토대로 사전 예방 차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사업이다.

그러나 거액의 사업비가 투입돼 진행중인 공사과정에서 시민들의 불편은 물론, '공사 비리'에 대한 제보들이 나오면서 '총체적 부실'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는 시내 한 복판에 마련된 야적장으로부터 제기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시내 한 복판에 야적장을 허가한 '삼척시의 부실'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로 인해 야적장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의 양이 상당하자 야적장 인근에 위치한 상가는 직접 수도물을 도로에 뿌리고 있는 모습도 나타나고 있으며 야적장을 허가해 준 삼척시의 행정처리도 상당히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또, 시내 중심을 오가는 덤프차량들이 현장을 진.출입하면서 도로 곳곳이 파손되거나 차량에서 떨어진 부유물 등으로 운전자들도 큰 방해를 받는 실정이다.

이와 함께 도로 양측과 인근에 위치한 음식점과 편의시설 등 대형 상권이 형성돼 있지만 수시로 드나드는 대형차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매연과 소음 등으로 막대한 피해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삼척 중앙로에 위치한 한 상인 A씨(60)는 "가게 앞에 나와 몇 분만 서 있으면 흙먼지로 덮인 덤프차량들로 인해 외지 관광객들의 기피 대상이 되고 있다"며 "이 사업이 삼척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게 맞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특히, 시공사 측인 H종합건설은 지난해 공사 과정에서 지반이 침하되는 등 '부실 의혹'도 받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 일용직으로 일한 인부 B씨가 본지에 '공사 비리'를 제보하면서 '부실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여지도 충분해 보인다.

인부 B씨에 따르면 "시공사가 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자재 반출 및 토지 무단 이용 등으로 의심되는 것을 봤다"고 본지에 제보했다.

삼척침수예방사업이 강원 남부권에서는 최대 규모의 공사로 진행되고 있지만 공사 초기 '부실공사' 논란과 '비리 의혹' 등이 제기된 가운데 '행정처분'까지 받으면서 의혹은 갈수록 증폭되고 있다.

또, '민원상담 해결사'를 자청하고 공사의 일부를 맡아 진행하고 있는 P씨는 최근 본지가 '부실 공사' 취재에 나서자 광고를 미끼로 광역수사대에 '함정 수사'를 의뢰한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이에 본지 대표를 현행범으로 체포하는 상황을 만들었지만 춘천지검 강릉지청은 광역수사대의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시켰다.

한편, 본지는 시공사 측의 본지 대표 '함정 수사 의뢰'의 진실공방에 대해 법정 다툼을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