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삼척 화력발전소 건설... '전전긍긍' 속 석탄화력 반대단체 '탈석탄국민행동' 출범

강원 삼척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과 관련, 현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이 맞붙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의 향방이 주목받고 있다.

삼척석탄화력반대 단체들은 지난 25일 서울 광화문 세종회관 앞에서 전국에서 모인 화력발전소 건설 지역 주민.환경단체와 함께 '탈석탄국민행동'을 출범시켰다.

새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이 본격화됐고 화석연료를 태우는 발전소 건설을 백지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잇따르면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백지화 강릉범시민대책위'도 지난 24일 강릉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인석탄화력발전소 건설 백지화'를 촉구했다.

특히, 삼척의 경우 '해양관광도시 삼척'을 지향하며 '핵발전소'건설은 이미 물 건너간 상황에서 석탄화력발전소가 들어설 경우 "'해양관광도시'라는 이미지는 사라질 우려가 있다"고 석탄화력반대 측은 말했다.

▲ 강원 삼척시청 앞에서 삼척화력발전소 건설 반대를 외치는 1인 시위가 열린 가운데 김광우 삼척시의원이 함께 했다.

삼척의 환경단체도 '석탄화력반대! 몇사람 돈벌자고 미세먼지로 아이들을 죽이려하나!'라는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펼치며 화력발전소 건설로 인한 몇몇 정치권과 이권자들의 '주머니 챙기기'에 전면 맞대응 하고 나섰다.

이런 상황은 과거 삼척시가 핵발전소 유치 때 부터 드러난 각종 비리가 한 몫을 한 것으로 보여진다.

일부 핵발전소 추진자들은 자기 몫을 챙기기위해 시민들을 돈줄로 엮어 시민 개개인의 목소리는 전혀 반영하지 않은 채 '그들만의 잔치'로 불릴 만큼 '핵발전소 반대' 시민들의 불만이 극에 달했다. 

이는 선거판으로까지 이어지면서 '탈핵'의 목소리를 높여 시장에 당선된 현 김양호 시장에게까지 고소.고발로 이어져 시정 운영에 적지 않은 피해를 입혔다.

이런 결과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전혀 담지 않고 추진하려했던 핵발전소가 곳곳에서 비리 냄새가 진동할 때도 핵발전소건설 추진자들은 자신들의 주머니 챙기기에 급급해 시내 중심가에 '삼척원자력산업추진위원회' 사무실까지 마련해 놓고도 결국 '빈집'으로 전락하는 상황을 맞았다.

 

또, 삼척화력발전소가 유치돼 건설될 경우, 삼척 시내 중심가는 동해화력과 삼척화력이 양쪽에 모두 겹쳐 미세먼지가 더욱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환경단체 측은 밝혔다.

문재인 정권이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필두로 전반적인 환경 문제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삼척시는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60일간 측정된 초미세먼지 기준이 WHO권고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석탄화력발전소 반대' 측의 행보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결국, 삼척화력발전소 반대 측의 입장은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화력발전 반대'와 '화력발전소 건설로 인한 일부 관련자들의 주머니 챙기기'라는 것이다.

좋은 정책일수록 찬.반이 엇갈리지만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의 경우 이미 '핵발전소' 건설 추진에서 드러난 '비리'들을 시민들은 '좋은 정책'이라고 볼리 없었던 것이다.

한편, 삼척시가 포스파워 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해 해역이용협의를 해안침식과 환경피해에 대해 5천억 원 규모의 대책을 마련하는 조건부 협의안에 동의했다.

이는 시정 운영을 책임지는 현 김양호 시장이 직.간접 투자로 인한 시의 경기 회생을 염두한 것으로 보이지만 현 문재인 정부의 제6차 전력수급계획도 변경될 가능성이 없지 않은 것으로 보여 향후 삼척화력발전소 인.허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