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방재단' 이미지 쇄락... 시민들 따가운 시선 멈추지 못해

 

재난상황 발생 시 상호지원 및 협조를 통해 효율적인 재난관리를 해야 할 '자율방재단'의 역할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에서 강원 삼척시 자율방재단장이 '횡령혐의'로 벌금 300만원을 선고받아 민.관 협력 기구로써 역할에 의문이 생겼다.

삼척시 자율방재단장 A씨는 최근 횡령혐의로 춘천지검 강릉지청에서 벌금 300만원을 선고받았다.

관계자에 따르면 A씨는 지난 1년간 자율방재단 자금을 개인용도로 사용했다는 진술과 함께 개인적인 용도로 자율방재단 자금을 횡령한 혐의를 받아 조사를 받게 됐다.

이번 결과에 대해 A씨는 항소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주변에서 보는 시선은 따갑기만 하다.

민.관 기구로써 협업 기능을 살려 자발적이고 선도적 역할을 해야 됨에도 불구하고 불미스러운 일로 검찰에 소환된 A씨에 대해 지역 주민들의 시선이 내려가는 이유다.

주변 관계자에 따르면 A씨는 과거에도 회계처리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며 인수.인계 시 자금집행에 관해서는 무응답으로 인수.인계 했다는 지탄을 받고 있다.

이는 최근 불우 아동을 돕기 위해 걷은 자금을 개인적으로 해외여행.외제차 구입에 쓴 일당들과 다른점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강원도 자율방재단 부총재를 맡고 있는 A씨가 자금횡령 의혹으로 벌금을 선고 받아 '자율방재단'의 이미지가 쇄락하고 있다.

날로 대형화, 복합화 되어가는 자연재난을 행정의 역량만으로는 대처에 한계가 있는 현실에서 순수한 민간 방재조직으로 거듭나고 있는 자율방재단에서 '횡령혐의'로 벌금을 선고 받은 A씨에 대해 시민들은 따가운 시선을 멈출 수 없게 됐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