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준식 입학홍보처장(강원 고성 경동대학교)

경동대는 한국교육개발원이 2016년 12월 발표한 <건강보험 및 국세DB 연계 취업조사>에서 취업률 75.1%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206개 4년제 대학 중 최상위권에 해당하며, 특히 강원권에서는 타 대학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로 1위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높은 취업률 유지 배경에는 학생들의 취업을 전담하는 취업처와 학생 심리를 지원하는 학생상담센터 등 「취업사관학교」를 별칭으로 내 건 경동대만의 ‘취업 최우선 정책’이 있다.

취업처는 각종 <현장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 시행한다. 1년에 2차례 인사담당자들을 초청해 ‘취업토크콘서트’를 열고, 33개 모든 학과에 취업동아리를 운영한다. 취업동아리는 산학중점교수 26명이 직접 맡고 있으며, 이들은 학생 개개인의 구체적 목표기업을 파악해 해당 기업을 분석하고 학생과 함께 취업 전략을 수립한다. 교수와 학생이 머리를 맞대 철저한 맞춤형 취업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학생상담센터는 진로지원과 심리지원을 2개의 축으로 삼고 있다. 올해 진행한 프로그램만 봐도 자존감 향상을 위한 <그림으로 말해요> <내 안의 나는 지금>, 대인관계 향상 목적의 <말이 통하는 집단> <참 만남>과, 긍정적 정서를 증진하는 <긍정의 힘 프로젝트> 등 다양한 집단상담이 꾸준히 제공되었다.

□ 다양하고 풍족한 장학제도

신입생을 위한 장학제도로는 먼저 새롭게 신설된 ①‘우당 평생보장 장학금’을 꼽는다. 수능 4개영역(과목) 평균 1등급으로 입학한 학생에게 <4년간 매월 생활비, 4년간 등록금 전액, 4년간 기숙사 무료 입사> 혜택을 보장하며, 졸업 후 해외 선진국에서 박사학위 취득하고 본인이 희망하면 본교 교수로 임용 가능하다.

다음은 ②고교내신 또는 수능 성적에 따른 ‘우수신입생장학금(우수입학, 또는 수석입학)’과 ③경제적 사정이 어렵거나 가계곤란자를 대상으로 하는 ‘신입생 및 재학생 면학격려 장학금’, ④직계존비속 및 형제가 2명 이상 재학 시 그 중 한명에게 혜택을 부여하는 ‘경동가족(형제자매) 장학금’ ⑤지역인재전형 지원자 중 입학성적 순에 의거 선발‧지급하는 ‘지역인재전형 장학금’, ⑥체육관련 지역대회(시‧도 대회 이상) 입상자 ‘체육유망주 장학금’, ⑦태권도 관련 지역대회(시‧도 대회 이상) 입상자 ‘태권도유망주 장학금’ 등이 있다. 이밖에도 재학기간 수혜 가능한 교내‧외 장학금이 50여 종 이상 있다.


또 2018학년도에 한시적으로 시행하는 장학제도로 ⑧글로벌캠퍼스(7개 학과) 신입생 대상으로 가계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글로벌 인재육성 장학금’과 ‘기숙사비 면제 장학금’도 있는데, 입학 첫 학기 등록금 200만원 감면과 2개 학기(1년간) 기숙사비(식비 제외) 전액 면제 등 매우 파격적이다.

□ 수시, 33개 학과 1,487명 모집

경동대는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487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강원도 고성 글로벌캠퍼스, 원주 메디컬캠퍼스, 경기도 양주 메트로폴캠퍼스 등 3개 캠퍼스의 정원 내 모집은 1,359명으로 △일반학생전형 △지역인재전형 △자기추천제(학생부 종합) △태권도특기자전형으로 선발한다. 정원 외 모집은 128명으로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특성화고졸재직자로 나눠 선발한다. 특히, 메트로폴캠퍼스는 기존 5개 학과 300명에서 올해부터 11개 학과 410명이 증원돼 모두 16개 학과 710명을 모집한다.

일반학생전형을 비롯한 모든 전형에서 학생부 교과 중심으로 성적을 반영하며, 일반학생전형의 경우 일반계(인문계‧자연계)고교 뿐 아니라 종합고‧특성화고(마이스터고 포함), 외국어고, 검정고시 출신자 등 고교 졸업(예정)자와 동등한 학력이 인정되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또한 고교계열(인문계 또는 자연계)과 상관없이 모든 학과에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학과 또는 전형유형을 달리하여 복수지원(단, 수시 6회 지원 준수)할 수 있다.

차별화된 경동대 특징 중 하나는, 캠퍼스 간 또는 학과 간 전과가 매우 자유롭다는 점이다. 경동대는 동서교육벨트(경기도 양주-원주문막-강원도 설악)를 구축해 각기 다른 특성의 3개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학과 입학정원의 2배수까지 전과를 허용하며, 2학년 진급 시 자유롭게 신청이 가능하다. (단, 사범 및 보건계 학과는 일부 제한 있음)

이번 수시모집에서 작년과 달라진 점은 간호 및 치위생학과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국, 수, 영 중 2과목 + 탐구 1과목」에서 「국, 수 2과목 + 탐구 1과목」으로 변경된 것과, 모든 전형에서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출결성적)의 실질반영 비율을 각각 80%와 20%로 바뀐 것이다. (최저학력 기준은 간호학과와 치위생학과만 적용)

면접고사는 캠퍼스별로, 양주 메트로폴캠퍼스는 일반학생전형에서 5개 학과(유아, 스포츠, 토목, 건축디자인, 디자인학과), 원주 메디컬캠퍼스는 자기추천제 전형인 학생부종합전형 2개 학과(간호, 치위생학과), 일반학생전형 및 지역인재전형 각 8개 학과(간호, 치위생, 작업치료, 물리치료, 응급구조, 임상병리, 안경광학, 치기공학과)에서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구술평가 방식으로만 실시한다.

올해 신입생 수시 원서접수기간은 9월 11일부터 15일까지이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