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에서 발견된 문건 통해 조 전 수석 '블랙리스트' 개입 정황 드러나

청와대에서 발견된 수천 건의 문건을 확인한 결과, 조윤선 전 문체부장관이 '블랙리스트'에 개입됐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이 문건들 가운데는 조윤선 전 장관이 정무수석 시절, 이른바 '블랙리스트' 사건과 실행에 관련된 정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랙리스트 사건 1심 재판부는 조 전 장관에 대해 '블랙리스트'에 관여한 정황이 없다며 무죄를 선고했지만 이번 문건이 드러나면서 조 전 장관의 항소심 재판에서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추가로 발견된 문건과 관련된 내용이 박 전 대통령과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자료에 포함돼 있다고 밝혔으며, 이는 청와대 공식석상에서 국정농단과 관련된 내용이 논의됐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사정당국 관계자는 자료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작성에 조윤선 전 수석이 연관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담겨 있었다고 밝혔다.

발견된 해당 문건의 작성은 지난 2013년부터 2015년 1월까지로 2014년 6월부터 11개월 가량의 조 전 수석의 재직기관과 겹치는 것도 알려졌다.

특히, 추가로 발견된 문건에는 박 전 대통령과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주재하는 수석회의에서 '블랙리스트' 관련 내용이 여러차례 언급됐으며 이 때 회의록에 조 전 수석의 관여 정황이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1심 재판부는 조 전 수석이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무죄를 선고했다. 그러나, 특검이 조 전 수석의 항소심에서 청와대에서 추가로 발견된 문건을 활용할 경우 조 전 수석의 항소심에 변수가 생길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