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도내 시장.군수후보들의 움직임이 본격화되면서 지역 현안과 정치적 발판 마련을 위한 치열한 대결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재선을 노리는 현역 시장.군수들의 움직임도 빨라진 가운데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고 있다.

강원 삼척시의 경우 현 김양호 시장이'원전 백지화'로 지난 선거에서 압승을 거둔터라 이에 대항할 인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내년 삼척시장 후보에 나설 인물은 무소속인 현 김양호 시장에 대항할 자유한국당 소속 김대수 전 삼척시장, 김인배 한국폴리텍3대학장, 김형우 전 동해자유무역지역관리원장, 박상수 전 강원도의회의장, 이병찬 전 삼척경찰서장, 이정훈 시의원, 정연철 삼척시자율방범대연합대장, 홍용기 전 태백부시장으로 후보군을 형성했다.

특히, 자유한국당 소속 후보군들은 경선을 치러야 하는 상황으로 총 8명이 출마를 선언했으며 경선 과정과 경선 이후에 나타날 자유한국당의 정치적 형세가 주목받고 있다.

또, 지역 정가에서는 무소속인 현 김양호 시장이 자유한국당에 가입해 경선을 치르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정당에 가입할 경우 더불어민주당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김 시장은 '원전 백지화'를 확실히 보장해주는 정당에 가입할 의사를 밝힌터라 아직까지 '원전예정구역고시 해제'가 되지 않아 정당 가입에 대해서는 말문을 열지 않고 있다.

지난 지방 선거에서도 김 시장은 보수 중심이었던 전 새누리당을 누르고 당선돼 이목을 끌은 바 있으며 내년 지선에 앞두고 김 시장이 더불어민주당에 가입할 경우, 설욕을 노리는 자유한국당의 대항마로 나서게 된다.

한편, 내년 지방선거에서 삼척시장에 나설 후보들은 지역에서 이미 굳은 입지를 가진 인물들로 구성돼 있으며 지역 정가에서는 "자유한국당 소속 8명의 후보들이 의기투합할 경우 지방정치의 설욕을 노리는 자유한국당에 유리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