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특수학교 설립 위해 무릎꿇은 엄마에 '관심'

 

최근 강원 동해시 부곡동 특수학교 건립을 위한 설명회가 일부 주민들의 반대에 가로막혀 지난달 무산된 후 특수학교 반대에 대한 주민들의 시민의식이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강원도교육청은 지난달 24일 오전 강원 동해시 부곡동 동해교육도서관 3층 다목적실에서 특수학교 설립 예정지인 인근 주민 등을 대상으로 3차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이에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해 11월과 올해 5월에도 각각 1,2차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었으나 이마저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도 교육청에 따르면 동해와 삼척의 경우 특수교육 대상 학생 294명 중 60~70명의 학생이 등하교에 2~3시간 이상 걸리는 강릉 오성학교와 태백 미래학교로 통학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지역에 특수학교가 들어오면 마을 이미지가 훼손된다는 것이 반대 측의 입장이지만 이를 두고 애틋한 부모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병폐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특수학생의 한 학부모는 "가진 땅이 넓어 학교만 지을 수 있다면 땅을 내놓고 싶다"며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으며 도 교육청의 입장도 특수학교 설립 시 반드시 주민 동의가 있어야 되는 사업은 아니므로 계속 추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그러나, 특수학교 반대 측의 입장이 완강해 마찰이 우려되고 있지만 이를 두고 네티즌들은 반대 측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한 네티즌은 "특수학교를 반대하는 마을 주민들이야말로 마을 이미지를 흐리고 있는것 아니냐", "법적인 문제가 없고 특수학교 설립 당위성도 중요한데 무슨 권리행사냐"는 등의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이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는 "특수학교 설립을 반대하는 행위는 헌법의 평등 정신에 위배된다"는 의견을 내놓은 가운데 도 교육청은 현재 중단된 공사를 재개한다는 입장이다.

한 시민은 "이 땅에 아이들이 아무리 배우려 해도 배울 수 없는 부모의 심정을 조금이나마 이해한다면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반대 논리는 전혀 들어맞지 않다"며 "몸과 마음이 아픈 아이들에게 교육의 기회는 평등해야 된다"고 말했다.

더욱이 전국적으로 특수학교 설립 문제를 놓고 일부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장애학생을 둔 학부모들은 무릎을 꿇으며 호소하는 기현상도 벌어졌다.

한편, 청와대는 4일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 김 여사가 전날 청와대를 방문한 '장애인부모연대' 소속 부모.학생과 함께 찍은 사진일 게재되면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청와대는 전국 각 지역의 특수학교 설립과 관련해 페이스북에 '특수학교와 함께 주민편의 시설이 설치될 예정으로 특수학교 설계절차가 진행 중'이라며 '정부는 5년간 전국에 18개의 특수학교를 설립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 '아이를 학교에 보내기 위해 무릎을 꿇는 엄마가 더 이상 없도록, 모두가 함께 웃는 세상을 꿈꾼다'고 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