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인력수급 종합대책... '인격적 처우 신설' 권고

최근 성심병원이 간호사들에게 비인격적인 대우를 한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과 함께 병원계가 간호사들을 상대로 한 갑질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보건당국은 병원계에 자정노력을 당부했다.

보건복지부 이기일 보건의료정책관은 지난 12일 대한병원협회에 협조공문을 보내 '간호사를 병원행사에 동원해 장기자랑을 강요하는 등의 부당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소속 병원들이 자체적으로 힘쓰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성심병원이 1년에 한 차례씩 개최하는 체육대회에서 장기자랑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간호사들에게 짧은 바지나 배꼽이 드러나는 옷 등을 입고 선정적인 춤을 추도록 강요했다는 의혹을 사는 등 간호사에 대한 갑질 논란이 사회적 문제로 부각된 데 따른 조치다.

이 정책관은 "의사와 의사간, 의사와 간호사간, 간호사와 간호사간 등 보건의료인간에 벌어진 일이 아니라 병원재단 행사에서 벌어진 재단 내부의 일이어서 정부 당국이 직접 개입할 사안은 아닌 것으로 판단해 병원협회를 통해 자정노력과 재발방지를 촉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성심병원 측도 여느 직장과 마찬가지로 병원 내 직원들의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연례행사로 체육대회를 개최해 온 것일 뿐 간호사들의 참여를 강압적으로 지시한 적은 없다고 해명하며 내부 회의를 거쳐 개선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는 아울러 이달 말 내놓을 예정인 간호사인력수급 종합대책에 간호사에 대한 인격적인 처우를 권장사항으로 신설해 권고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