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계단 올라 25위로 도약, 성공적인 생태관광산업 반영된 것으로 분석

▲ 사진=강원 삼척시청 전경.

강원 삼척시(시장 김양호)가 ‘2017 한국지방브랜드 경쟁력 지수(KLBCI)’ 종합평가에서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최고 37계단 수직상승하면서 25위로 도약했다.

한국지방브랜드경쟁력지수(KLBCI) 종합평가는 한국외국어대 국가브랜드연구센터와 한국경제신문이 지방브랜드 경쟁력을 통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2014년, 2015년에 이어 올해 세 번째로 시행한 조사다.

삼척시는 2015년 62위에서 2017년 37계단 수직 상승해 25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75개 지자체 중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삼척시는 해양레일바이크, 대금굴 등 기존 관광지의 지속적인 인기와 함께, 마을자립형 성공모델로 전국 각지에서 벤치마킹할 만큼 모범적인 사례가 된 미로정원과 개장한 지 두달 만에 방문객 9만명을 돌파하는 실적이 나타났다.

또, 삼척 해상케이블카 등 명품해양 관광도시로서의 성공적인 생태관광산업이 이번 평가에서 반영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삼척시는 이런 인기에 힘입어 올 연말까지 관광객 800만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문화가 숨쉬는 관광도시! 관광객 1,000만명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삼척시는 2018년을 삼척 천년을 시작하는 새로운 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2018년을 '관광삼척 방문의 해'로 선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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