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8차 전력수기본계획 발표 앞두고 찬.반 입장차 두드러져

정부의  제8차 전력수기본계획 발표를 앞두고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을 둘러싼 찬성과 반대의 입장차기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지난달 28일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건설반대 범시민연대는 맹방과 근덕 반대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포스파워 화력발전소 백지화를 촉구하는 집회를 갖고 맹방해변 모래사장에서 반대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화전반대’라는 글을 쓰는 퍼포먼스로 펼쳤다.

이와는 달리 삼척상공회의소와 사회단체협의회는 올해 9월부터 청와대 홈페이지에 포스파워 삼척화력발전소 조기 착공 인허가 승인 국민청원에 1만5천여 명 이상이 참여하는 등 주민들의 건설 찬성 의지가 전달됐다며 조속한 승인을 바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찬.반에 대해 각 측의 설득력 있는 내용들이 밝혀지면서 정부의 결과에 따라 둘로 갈라진 삼척민심에도 우려의 목소리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반대측에 따르면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와 함께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최신 석탄화력발전소와 치신 LNG발전소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예상량’을 분석한 결과, 최신 석탄화력발전소에서 지난 2016년 연평균 석탄발전소의 발전량인 3,500기가와트를 생산하는데에는 경유차 18만대 분의 초미세먼지가 배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어 반대측은 "LNG발전소에서 동일한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는 경유차 4만 대 분의 초미세먼지가 배출됐다"며 "지금까지 대기업들의 민자발전사들은 최신석탄발전소로 인한 대기오염 영향이 거의 없다고 홍보해왔는데 그 주장이 거짓으로 드러난 것이다"고 말하고 있다.

반면 찬성측은 포스파워가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약속한 다양한 투자계획으로 인해 지역주민의 고용창출과 함께 막대한 규모의 경제유발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로를 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또, 포스파워는 삼척시와 협약을 통해 지역협력사업 630억원을 비롯해 맹방해변 침식저감시설에 1100억원, 맹방관광사업에 950억원 등을 비롯해 총 5,680억원 규모의 직간접적인 투자를 한다고 밝힌것을 중심으로 경제활성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삼척시의회 이광우 의원을 제외한 모든 의원들도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시민들은 가뜩이나 침체된 삼척경기활성화를 위해 삼척포스파워화력발전소는 건설되야 한다는 입장으로 발길을 돌리는 상황이다.

한편, 정부의 발표를 앞두고 둘로 갈라진 민심에 내년 지선을 내다봐야 하는 선출직 후보들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향후 정부의 발표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