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축협 조합장 성명서 발표, '축산업 경쟁력 제고 위해 축산분야만은 추가 개방 대상서 제외' 촉구

전국 139개 축협 조합장들은 지난달 30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 때 축산분야를 추가 개방 대상에서 제외해달라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부와 국회·관계기관에 전달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성명서에서 축협조합장들은 "한·미 FTA가 발효된 2012년만 해도 48.2%였던 국내 쇠고기 자급률은 2016년 38.9%로 줄었다"며 "같은 기간 농가수도 32.7%나 줄어드는 등 우리나라의 축산기반이 위기에 직면했다"고 밝혔다.

또, "돼지고기는 2022년, 쇠고기는 2026년이면 관세율이 철폐될 예정이라 국내 축산업의 피해는 더욱 커질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특히, 조합장들은 "불합리한 세이프가드 발동조건 개정 및 국내산 유제품 사용량과 연계한 관세할당제도 도입 등 실효성 있는 장치도 마련해달라"며 "한·미 FTA 개정협상에서 축산분야만은 추가 개방 대상에서 제외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축협 관계자는 "축산분야의 경우 서민들의 경제 기반이 걸린 일"이라며 "FTA의 추가개방 대상에 포함되면 축산업은 회생 불가능해질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축산업의 미래를 위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세계 어느 나라와도 경쟁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