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포스파워 LNG여건 부적합, 지자체와 주민 건설요청 등 석탄발전으로 추진 밝혀

 

정부는 강원 삼척시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두고 환경영향평가 통과를 전제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년부터 31년까지 향후 15년간의 전력수급전망 및 전력설비 계획 등을 담은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을 마련, 14일 오후 2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터기업위원회(이하 산업위)의 통상 에너지 소위에 보고했다.

이번 계획(안)은 지난해 12월 계획 수립에 착수한 이래 약 1년간 70여 명의 전문가들이 43차례 회의를 거처 작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의 기본방향은 원전.석탄의 단계적 감축과 재생에너지 확대 등 에너지를 전환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 발전소 건설을 우선 추진하기보다는 수요관리를 통한 합리적 목표 설정에 준안점을 두었고, 신규 발전설비는 대규모 원전.석탄 일변도에서 벗어나 친환경.분산형 재생에너지와 LNG발전을 우선시했으며 노후석탄 7기(2.8GW)를 폐지하고 6기를 LNG로 전환, 신규 7기(7.3GW)는 건설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특히, 삼척포스파워 2기는 LNG여건이 부적합하고 지자체와 주민들의 건설 요청, 사업자 매몰비용 보전이 곤란 등의 사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현재 진행 중인 환경영향평가 통과를 전제로 석탄발전을 계속 추진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다만, 정부는 삼척포스파워가 석탄발전으로 건설되더라도 최고 수준의 환경 관리와 가동중인 석탄발전소 4기에 대해서는 추가 가스발전으로 전환하고, 경제급전과 환경급전의 조화 방안 등 보완대책을 추진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한편, 금번 8차 계획은 국회 산업위 통상에너지소위 보고 외에도 국회 산업위 전체회의 보고하고 오는 26일 한전 남서울본부에서 열리는 공청회 등을 통해 추가적으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또,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은 전력정책심의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