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지검 '강력 부인'... 대검, '철저한 진상조사' 나서

▲ MBC방송화면 캡쳐.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를 맡았던 안미현(39) 춘천지검 검사의 '외압 폭로'에 검찰청이 강력 반박하면서 진위 공방으로 흐를 전망이다.

법무부는 안 검사의 '외앞 폭로' 논란이 확산되자 대검에 철저한 진상조사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춘천지검은 5일 ‘강원랜드 수사 관련 언론보도에 따른 진상’이란 제목의 A4용지 6쪽 분량 자료를 통해 “외압을 받았다”는 안 검사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안 검사는 지난 4일 “사건을 인계 받은 지 두 달 만인 지난해 4월, 수사도 덜 됐는데 당시 (최종원) 춘천지검장이 김수남 검찰총장을 만난 다음날 갑자기 사건 종결을 지시했다”고 주장, 파장이 예상된 상황이었다.

이에 대해 춘천지검은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의 처리를 두고 지난해 1월 2일 불구속 기소 의견을 대검에 보고했으나 ‘관련자가 많으니 철저히 수사하고 신병을 포함해 다시 보고하라’는 의견을 전달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해 2월 전임자에게 당시 최 전 사장의 구속영장 초안과 최 검사장의 지시보완사항 메모까지 받았다는 안 검사 주장에 춘천지검은 “전임자 전출 과정에서 최흥집 전 사장의 신병 처리 방침이 확정이 안돼 부장검사가 후임 검사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미리 만들게 한 것으로, 당시 검사장은 영장 초안 작성 사실을 몰랐다”고 설명했다.

당시 춘천지검장이 실무자 의견 교환 뒤에도 불구속 기소 의견을 유지해 그대로 처리하도록 했다는 것으로 춘천지검은 수사 대상인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과 같은 당 염동열 의원, 모 고검장 등에 관한 증거목록 삭제 강요 논란에 대해서는 "안 검사에게 일방적으로 삭제하라 한 사실이 없다”고 일축했다.

춘천지검에 따르면, 이미 모든 증거기록이 피고인 측에 공개돼 열람ㆍ등사까지 이뤄진 상태였다는 것이지만, 안 검사는 “상관으로부터 ‘대검에서 곤란해한다. 권성동 의원 등이 불편해한다’는 말을 듣고, 법원에 제출된 자료를 철회해서 권 의원 등의 이름을 빼라는 압력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서도 춘천지검은 "검사가 6명으로 구성된 수사팀은 이견을 조율하면서 모든 절차를 진행했으며, 부장검사가 ‘대검에서 곤란해한다’는 말을 한 적은 없고, 권 의원 등의 외압을 받은 적도 없었다"고 해명했다.

수사팀에 가장 오래 몸담은 안 검사가 애초 염 의원 보좌관 수사를 전담하며 염 의원도 조사하기로 돼있었다가 염 의원이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이 되면서 조사에서 배제됐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춘천지검은 “그렇지 않다”고 밝혔다.

또, 춘천지검은 수사팀 회의에서 권 의원 소환을 결정하고도 승인을 받지 못했다는 안 검사 주장도 반박, 당시 안 검사 본인이 작성한 보고서 결론에 ‘현재까지 수사 결과 권 의원이 강원랜드 1차 교육생 선발 청탁 명단에 기재된 자들을 실제로 청탁했다고 볼 증거가 없음’이라 밝힌 대목을 공개했다.

한편, 안 검사의 '외압 폭로'에 대해 춘천지검이 해명을 내놨지만, 검찰 내에서는 수사실력이 탁월하고 평판도 좋다고 알려진 안 검사의 폭로 내용을 보다 면밀히 살펴 진위를 가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엄정하게 진상이 규명돼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고, 박상기 법무장관은 안 검사 폭로 당일 곧바로 대검에 철저히 진상을 조사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