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화와 융합 통한 공존, 서로 다름을 인정하는 평화의 메시지 전달

'미래의 물결' 평창올림픽 폐회식 2시간 이어져
라이브 드론쇼·베이징 장이머우 감독 8분 공연 등 시선집중

 

17간의 여정으로 명예와 자존심을 걸고 싸운 겨울스포츠 제전인 2018평창동계올림픽이 성황리에 막을 내리면서 2022년 베이징올림픽을 기약했다.

92개국 2천900여 명의 선수들과 900여 명의 출연진, 3만5천 명의 관람객들은 한순간 경쟁도, 승부도, 동과 서, 남과 북, 반목과 갈등, 분쟁을 모두 잊은 채 원래 그랬던 것처럼 하나로 어우러진 폐막식이었다.

지난 25일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은 조화와 융합을 통한 공존,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는 평화의 메시지를 한국적인 색채와 혁신적인 현대 예술을 결합해 주조해냈으며, 폐회식의 주제는 '미래의 물결(The Next Wave)'로 낡은 틀을 깨뜨리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도전을 뜻한다.

공연은 올림픽스타디움의 원형 무대 위에서 강릉 아이스아레나, 평창 알펜시아 스키점프대, 정선 알파인 등 열전을 치렀던 경기장을 표현하는 숫자들의 카운트다운과 함께 시작됐으며, 인라인스케이트를 타고 등장한 사람들이 빙상과 설상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형상화했다.

폐막식이 중간에 다다르자 어느새 커다란 오륜을 완성해내면서 관람석에서 탄성이 터져 나왔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입장하고, 대관령 아이들 23명이 들고온 태극기가 내걸리자, 구성진 목소리의 소리꾼 장사익과 아이들이 합창하는 애국가가 울려 퍼졌다.

92개 참가국 깃발이 한꺼번에 등장해 무대 중앙에 늘어서자 국가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입장해 자리를 잡을 때 신나는 창작 판소리가 흥을 돋우고, 무대를 동그랗게 둘러싼 도우미(자원봉사자)들이 흥겨운 율동으로 분위기를 띄웠다.

또, 올림픽기를 다음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베이징으로 전달하는 행사에 이어 기대를 모았던 거장 장이머우(張藝謨) 감독이 연출한 8분간의 공연이 펼쳐졌다.

공연은 팬더가 이끄는 스케이트를 탄 무용수들이 등장하면서 시작됐다. 두 팀으로 나뉜 무용수들은 스케이트를 타면서 중국의 매듭, 드래곤, 봉황 날개 등 아름다운 상징들을 바닥에 그려냈다.

"수고했어요 평창"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인사말을 하면서 한국어로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리고 "이번 올림픽을 "매우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하면서 선수들과 함께 손가락 하트를 날리기도 했다.

▲ 2018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에서 선보인 '드론 수호랑'은 단연 인기 최고였다. 300대의 드론으로 만든 수호랑은 17일간의 여정을 펼친 선수들과 관중들에게 힘을 불어 넣었다.

특히, 오각의 올림픽스타디움 가득 채운 음악과 3만5천개 좌석마다 설치된 LED등에서 뿜어내는 화려한 조명은 거대한 클럽을 방불케 했다.

세계적인 DJ 마틴 개릭스와 우리나라 DJ 겸 프로듀서 레이든이 만들어내는 강력한 EDM(일렉트로댄스뮤직) 사운드는 참가 선수들과 모든 공연의 참가자들, 그리고 관람석의 관객들이 뒤섞인 춤판을 만들어냈다. 어느새 무대에 등장한 인면조까지 흥겨운 춤판에 동참했다.

한편, 대한민국은 2018평창동계올림픽에서 금 5, 은 8, 동 4개로 종합 7위에 올랐으며, 사전 녹화가 아닌 라이브로 진행된 드론 쇼는 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이 뛰어오는 장면과 선수들을 응원하는 장면이 연출돼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