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경찰, 36건에 55명 선거 사범 적발... 6명 불구속 입건.38명 수사 중

6·13 지방선거를 40여 일 앞두고 강원지역 선거 분위기가 과열 양상을 보이면서 위법 행위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직 시장·군수의 3선 연임제한과 불출마 등으로 무주공산이 된 지역이 많고 과거와 달리 현직이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조기 선거전에 나서는 등 역대 선거와 다른 양상을 보이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5일 강원도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용빈.사진)에 따르면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와 관련해 적발된 위법 행위는 58건에 달했으며, 이 중 8건은 수사기관 등에 고발 조치했다. 나머지는 경고 45건, 기타 5건 등으로 나타났다.

선거 별로는 시장·군수 선거가 27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시·군의원 선거 21건, 도의원 선거 6건, 도지사·교육감 선거 각 2건 등이다.

위반 유형별로는 기부 행위가 19건으로 가장 많았고, 인쇄물 배부 등 11건, 허위 사실 유포 등 10건, 시설물 설치 위반 등 4건, 기타 14건이다.

또, 선관위는 과열 양상을 보이는 시.군을 대상으로 광역조사팀의 순회 감시·단속 활동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정보수집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공무원의 선거 관여 행위, 비방·허위 사실 공표, 흑색선전, 음식물 제공 등 중대 선거범죄는 모든 단속 역량을 집중해 강력히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강원도 선관위 관계자는 "올해 지방선거는 역대와 다른 선거환경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며 "선거환경 변화에 따라 신고·제보도 잇따르는 선거범죄에 모든 단속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강원경찰도 이번 지방선거와 관련 36건에 55명의 선거 사범을 적발, 이 중 6명을 불구속 입건하고 38명은 수사 중이며 나머지 11명은 내사 종결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