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장애인학부모회 "강원도교육청 노력에도 불구, 동해시가 사실관계 왜곡... 법적조치 불사" 밝혀

 

최근 강원 동해특수학교 설립에 관한 언론 보도내용과 관련, 동해시장애인학부모회가 동해특수학교 설립에 '동해시가 발목을 잡았다'고 주장하면서 법적조치를 불사하고서라도 '사실관계를 바로잡겠다'고 밝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동해시의 5월 17일자 보도자료의 주요 내용은 '동해시는 강원도교육청에서 추진하는 동해.삼척 지역의 장애인을 위한 동해특수학교 설립과 관련해 '동해시가 반대 또는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아 추진에 어려움이 있다'는 잘못된 여론이 확산됨에 따라 이를 바로잡기에 나섰다'는 자료를 냈다.

또, 보도자료에는 '이 과정에 강원도교육청(동해교육지원청)은 동해시와 지역 주민에게 사전 협의 및 공지 절차를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다가 인근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주민 설명회가 무산되는 상황을 맞았다'고 했다.

보도자료의 마지막 부분에는 '동해시는 장애인을 위한 특수학교 설립에 대해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주민들 간의 대립과 반목이 아닌 일치된 의견으로 시민화합을 도모하고자 함이며, 강원도 교육청이 기관 고유사무에 대해 일방적이고 소극적으로 추진하지 않기를 바라는 바이다'고 했다.

그러나, 동해시장애인학부모회에 따르면, 강원도교육청(동해교육지원청)은 동해특수학교 설립에 따른 주민 간의 갈등 해소를 위해 공청회와 사업설명회를 위해 4~5회 이상의 협조공문을 관계기관, 주민대표 등에게 발송하며 사업추진을 이어왔다고 밝혔다.

또, 동해시장애인학부모회는 "교육기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동해시는 사실관계를 왜곡한 것처럼 보도자료를 내고, 동해특수학교 설립 찬.반, 주민간의 갈등과 행정기관 간의 갈등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동해시장애인학부모회는 "동해시의 행정편의적 발상으로 지적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 동해시민의 숙원사업으로 떠오른 동해특수학교 설립과정을 방관했다"며 비난했다.

동해시장애인학부모회는 "동해시가 책임회피적 보도자료를 발표한 저의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최근 6.13지선 동해시장 후보로 출마한 모 후보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A 선거대책본부장이 1,200여 명의 동해시민이 참석한 자리에서 동해특수학교와 관련해 교육청과 동해시청은 공식적으로 어떤 협의도 해 본적이 없다'고 발언한 내용은 허위사실"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동해시장애인학부모회는 "동해특수학교 설립과정에 따른 동해시의 허위사실 언론보도자료에 대한 해명과 동해시장 후보에 나선 모 후보의 선거대책본부장 A씨의 해명이 없을 경우 법적조치를 통해서라도 사실관계를 밝히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