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가 종반을 향해 가면서 각 후보들의 선거운동이 과열되고 있다. 과열된 선거운동으로 인해 '시민행복'은 커녕 선거 후 뒤따를 후유증에 벌써부터 일부 시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는 모습이 벌써부터 보이고 있다.

집권 여당의 기세를 가진 후보와 이를 저지하기 위해 달려든 후보, 지역의 적폐를 보다못해 뛰어나온 후보 등 각양각색의 후보들이 선거를 치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시민 행복은 뒷전에 놓은 모습과 오직 '당선'에만 열을 올리고 있는 행태에 비난 여론도 일어나고 있다.

또, 시민들의 귀를 쫑긋하게 만들어 버리는 각종 여론조사 결과만 갖고 마치 당선이나 된 듯 왜곡된 선거운동도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언론과 지지자들에게만 손을 뻗고 있는 모양새는 더더욱 민심을 갈라놓고 지역을 황폐하게 만들어 버린다.

'시장의 격'이라는 관점에서 시민 모두를 화합하고 지역을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은 보이지 않고, 선거 전부터 민심을 둘로 갈라놓는 모습에 '식상한 선거'가 또 다시 지역 발전을 저해한다.

언론의 경우, 정치적인 비판과 감시 기능을 전제로 할 때 이번 6.13지방선거에 나서는 후보들을 대상으로 한 비판.감시 기능은 여전해야 한다.

하지만, 자신들에게 비우호적이라 판단해 언론을 차단시키고, 상대 후보 측에 협박과 회유를 하는 모습은 지역발전을 저해시키는 원흉이라는 것이 시민들의 판단이다.

한 시민은 "내가 좋아서 지지하는 후보가 당선이 되지 않으면 지역을 떠나야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며 "언제부터 선거판이 살벌하게 돌아갔는지 이제는 선거가 끝날때까지 옆사람에게 말하는 것 조차 두렵다"고 말한다.

또, 한 시민은 "여기저기서 불법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돈 선거'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며 "어느 후보가 '돈 선거'를 하고 불법선거운동을 하는지 모르겠지만, 이제는 시민이 각성하고 변해야 지역이 변한다는 생각을 갖게된다"고 말하는 이도 있다.

일부 시민들이 우려하는 공통 분모는 바로 '당선자의 자질' 보다, 당선된 후보의 지지자들로부터 당하는 횡포와 갑질, 기득권을 잡은 이들의 파렴치한 행동들이다.

실제 후보는 바른 사람이라 해도 그의 뒷전에 숨어 시시탐탐 시민들의 혈세를 노리는 '도둑고양이'가 있기 때문이다. 이런 '도둑고양이'들로 인해 또 다시 지역 민심이 갈라지고 화합은 저해된다.

선거 후 시민들이 바라는 것은 '화합'이다. 이런 화합을 저해하는 것은 후보들의 뒤에 숨어 있는 '도둑고양이'로 이들은 앞에 나서지 않는다.

6.13지방선거가 이제 8일 앞으로 다가왔다. 8일이면 짧은 시간이 아니기에 그 시간동안 각 후보위 뒤에 숨어있는 '도둑고양이'를 찾아내는 노력도 함께 해야 '선거'는 '축제'가 될 수 있다.

'도둑고양이'는 멀리 가지 않는다. 항상 그 자리에 먹을 것이 있으면 주변을 맴돌다 다시 찾아와 어슬렁 거린다. 선거가 축제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도둑고양이'가 축제의 재료를 모두 훔쳐가기 때문인 것이다. 사람의 마음까지도...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