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권력형 토착비리로 '공직자의 높은 도덕성'... '유명무실'

청와대, 공직자가 가져야할 '높은 도덕성'... 유명무실
삼척 '포스파워 이면계약 의혹'... 어디까지 파고들지 관심

 

 

청와대가 6.13지방선거 이후 당선된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을 대상으로 그동안의 토착비리 척결을 위한 '사정의 칼날'을 세워 정.관가의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청와대 등에 따르면 최근 대통령실장 주재로 열린 수석 비서관 회의에서 지방 권력의 토착비리 문제에 대한 보고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행정안전부와 검찰 등은 실태를 파악 후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지방에 뿌리를 둔 권력형 토착비리에 대한 사정작업이 구체화 될 전망이다.

또, 이번 6.13지방선거에서 후보자 간 드러난 의혹.비리 등은 전방위적으로 사실 관계를 확인 후 수사에 나설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의 지방정부 감찰은 문재인 정부 2기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공직자가 가져야 할 높은 도덕성이 유명무실됐다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강원 삼척지역의 경우 '삼척포스파워 이면계약'과 관련, '고질적인 토작비리 의혹'이 시민들에 의해 재기됐고, 이에 대한 고소.고발이 난무해지면서 정부의 토착비리 척결을 위한 '사정의 칼날'이 어디까지 파고들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중앙정부인 청와대의 입장은 '지방정부의 비리에 대해서는 가혹할 만큼 철저히 감시해야 된다'는 입장이 분명해지면서 '삼척포스파워 이면계약 의혹'을 둘러싼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