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동선 위원장 "주민들이 안전하게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중요" 강조

 

 

강원 삼척시 원덕읍에서는 현재 한국남부발전(주) 삼척발전본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국책사업피해보상대책위원회(이하 국보위) 민동선 위원장을 만났다.

본지는 양 측의 입장을 모두 게재하기에 앞서 국보위 민동선 위원장의 입장부터 들었다.

국보위 측 민 위원장은 본지에 "남부발전의 환경오염물질 배출로 인한 원덕읍민의 피해가 가중되고 있다"며 "지역주민을 위해 요구사항을 들어 줄 것"을 요구했다.

국보위 측의 요구사항은 세대당 지급금과 호산1.2.3리, 옥원1.2.3리, 노곡1.2리 등 8개리를 당장 이주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 남부발전의 해양오염 피해 조사와 보상, 분진막 설치, 지역업체 이용내역 공개, 구내식당 폐쇄 등이다.

특히, 국보위는 발전소 인근 농작물 피해 보상과 원덕지역 주민채용 가산점을 변경하고 주민을 채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국보위 측이 남부발전에 요구하는 입장을 담은 내용이지만, 민 위원장이 생각하는 더 큰 문제는 따로 있었다.

민 위원장은 "삼척시가 직접 나서서 주민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준다면 이정도의 갈등은 일어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국보위 측이 삼척시에 요구하는 입장은 남부발전에 요구하는 입장의 한 단계 위라는 지적이 나오면서 삼척시가 발벗고 나서야 된다고 민 위원장은 강조했다.

이 중 국보위가 삼척시에 요구하는 사항들은 가장 단순했다. 그 중에서 남부잘전, 가스공사 목적세를 원덕읍민에게 반환하라는 것이다.

또, 삼척시는 요양원 소득사업 예산 집행을 조속히 시행하고, 남부발전 일반지원금을 원덕읍민에게 직접 지급해야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결국은 삼척시가 나서야 될 사안이라는 것이 국보위 측의 입장이다.

이를 두고 원덕읍민들은 "삼척시가 방관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며 "이대로 시를 믿고 있다가는 대기오염, 비산먼지, 소음, 분진 등 제대로 된 생활을 하기가 힘들다"고 하소연했다.

국보위 민 위원장은 "삼척시 환경과에 여러번 이야기를 했지만, 제대로 된 답변을 듣지 못했다"며 "삼척시가 할 수 있는 일인지 제대로 짚고 나서 원덕읍민들의 애로사항을 들어줬으면 하는 바램이다"고 말했다.

한편, 인터뷰를 마친 민 회장은 취재진과 함께 원덕읍 시내를 돌며 애초에 남부발전 건설 당시 상황을 현재의 상황과 비교하며, 시민들의 애로사항에 대해 하나 둘 이야기를 꺼내며 한숨을 쉬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