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발전소는 원주시장의 사업이 아닌 만큼 건축 허가 마땅히 불어해야' 주장

▲ 사진=지난해 원주열병합발전소 반대에 나선 파랑사모(파랑하늘을 사랑하는 모임) 회원들.

강원 원주 열병합발전소 건설 추진이 최근 재개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반대 측과 시민들이 거세게 반발하며 삭발식을 갖고 투쟁에 나섰다.

19일 원주시에 따르면 열병합발전소 건립을 추진해 온 원주에너지㈜는 지난 16일 시에 열병합발전소와 관련된 건축 허가를 신청, 대상 시설은 열병합발전소 내 부대시설인 온수펌프동과 경비동으로 업체 측은 시로부터 건축 허가가 나면 이달 중 공사에 들어간다는 계획으로 시는 20개 관련 부서에 법 검토 의뢰를 하는 한편 법적 문제가 없다면 허가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원주시는 문막읍 궁촌리 일대에 민자사업으로 조성하는 화훼(플라워프루트월드)특화관광단지의 열 공급을 위해 문막읍 반계리 244만㎡에 35㎿급 전력을 생산하는 열병합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이 사업은 원주에너지가 환경부에 통합환경허가를 신청한 상태이며, 승인이 나면 시에 SRF 고형연료 사용 허가를 신청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사업 강행 움직임이 알려지면서 '원주SRF 열병합발전소 저지를 위한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와 환경단체, 시민 등은 19일 원주시청 앞 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항의 삭발식을 하는 등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범대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원창묵 시장이 지난해 2월 1일 시민 반대 목소리를 존중해 발전소를 포기하겠다, 사업체 건축 허가를 반려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지난 6일 시의원과의 간담회에서 건축 허가를 내주겠다고 밝혔다"며 "이는 지방선거에서 3선 욕심을 채우기 위한 쇼로 대다수 시민을 기만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이어 "열병합발전소는 원주시의, 원주시장의 사업이 아닌 만큼 시장은 건축 허가를 마땅히 불허해야 한다"며 "건강도시 생명도시 원주를 미세먼지, 쓰레기로 오염시키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문막쓰레기발전소는 시작부터 주민공청회도 없었고 설명회 또한 들어오려는 문막주민들을 용역으로 막고 개최한 비민주적 발전소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범대위 관계자는 "원 시장은 포기 약속을 즉각 이행하고 시민에게 사죄해야 한다"며 "건축 허가 시 시장소환 절차에 착수하겠다"고 강경 투쟁 의지를 보였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