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 국민의힘 강원도당 '서울 지역 국회의원 1인당 평균 관할 면적 323배' ▶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지형.특성 전혀 고려하지 않은 선거구 획정안'

6대 선거구 하나로 묶인 '공룡선거구'... 여야 공통 "황당무계"

2024. 02. 26 by 취재부 기자
▲22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안.
▲22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안.

 

제22대 총선을 44일 앞두고 강원 속초.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등 6개 선거구를 하나로 묶어버린 선거구를 두고 여야 정당이 발칵 뒤집혔다. 

여야 정당은 현행 선거구 유지를 외치며 6개 선거구는 '말도 안되는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먼저, 국민의힘 강원도당은 25일 논평을 내고 "4.10 총선을 한 달 반여 남긴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무려 6개 시.군을 하나로 묶어 국회의원 선거구로 획정하겠다고 나섰다"며 "이는 역대 총선에서도 사례를 찾아볼 수 없는 황당무계한 주장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힘 강원도당은 "서울 면적의 8배 규모이자 서울 지역 국회의원 1인당 평균 관할 면적의 323배에 달하는 것으로 강원도 전체의 30%에 달하는 면적을 국회의원 1명이 책임지는 것은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또,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도 논평을 통해 "선관위의 제22대 총선 국회의원지역 선거구 획정안은 강원의 지형.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선거구 획정안"이라며 반발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은 "현행 선거구 유지는 강원 유권자들의 혼란을 막고 지역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여야 협의를 통해 원만한 합의를 이뤄내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구획정위원회는 강원 총 의석수를 현행 8석으로 유지하면서 △춘천·철원·화천·양구 갑·을 △강릉 △속초·인제·고성·양양을 △춘천 갑·을 △강릉·양양 △속초·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으로 구역을 조정할 것을 제안한 가운데 유권자들도 '무리한 선거구 획정안'이라는 반응이다. 

한편, 여야는 오는 29일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에서 선거구 획정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하지만, 합의가 도출되지 않을 경우 획정위 원안대로 의결 수순을 밟게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