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지역 지자체와 협력

K-water(사장 최계운)는 가뭄대책회의를 열어 가뭄으로 제한급수를 하고 있는 강원도 화천과 평창지역의 가뭄 현황을 파악하고 식수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K-water는 작년부터 현재까지 급수차량 150여 회(1,400㎥), 병물 29만병(145㎥)을 지원했으나, 강우량 부족이 지하수 고갈로 이 어져 식수난을 겪는 지역이 늘어남에 따라 가뭄지역 지자체와 협력해 식수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작년 전국 평균 강수량은 1,042㎜로 예년 대비 82%였으나, 한강유역의 강수량은 831㎜로 예년 대비 66%에 불과해 다른 지역에 비해 강수량이 턱없이 부족했다.

이 때문에 소양강댐, 충주댐, 횡성댐의 저수량은 22억㎥(예년대비 76%)으로 낙동강수계나 금강수계에 비해 저수율이 크게 적은 상태이다.

또한, 저수율이 낮은 소양강댐의 물 공급을 줄이고, 소양강댐에 비해 저수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충주댐에서 물을 공급하는 댐 연계운영을 실시하고, 댐 방류량을 실제 사용량 수준으로 조정해서 공급하는 등 댐 저수량 확보에 총력을 다 하기로 했다다.

하지만 K-water는 현재 가뭄은 강우량이 부족했던 한강수계의 강원도와 경기도 일부지역에서 발생하는 것이며, 한강수계 다목적댐의 저수량이 예년에 비해 적지만 서울과 수도권지역 주민들이 이용하는 생공용수 공급에는 지장이 없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금년 홍수기 전까지 안정적인 용수공급을 위해 한강수계 댐의 저수량 확보에 최선을 다하면서, 올해 봄 가뭄의 심각성을 알리고 국민들의 적극적인 물 절약을 호소할 예정이다.

K-water 최계운 사장은 “40여 년 만에 최악의 겨울 가뭄을 겪고 있는 강원지역에 대한 식수지원을 확대하고, 장기적으로는 물자원을 통합 관리해 물이용 효율을 높이고, 사회적 합의를 통해 수돗물 미 급수지역을 점차 줄이는 등 국민 물 복지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