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사고가 있은지 1년이 흘렀는가.. 2년이 흘렀는가..

[강원지방신문=뉴스연합통신]

예전과는 달리 요즘 수학여행은 대상 학년을 적은 인원으로 진행한다. 안전지도사 동행의무가 150명으로 기준되어 있다.

학부모측 "수학여행 인원이 100명 미만이라도 다 똑같은 귀중한 생명인데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안전관리사 의무 동행하자!!"


학교측 "교육부 안전메뉴얼지침 상 150명 미만은 안전관리사 동행 의무사항이 아니며, 예산 부족과 전문가 수급이 안된다."

<사진설명> 세월호 참사 관련자들이 진상규명에 480만 국민서명서를 청와대에 전달하려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유투브 캡쳐

이러한 도내 학교 형태 수학여행 안전지도사 동행을 두고 학부모와 학교간의 마찰이 심해지고 있는 것으로 뉴스연합통신과 강원지방신문 취재결과 드러났다.

강원도교육청 관련 장학사는 본 언론사와 통화에서 교육부가 세월호 사건 이후 지난 7월에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서 안전메뉴얼 지침을 각 일선 시도교육청에 발송 했으며, 수학여행인원 150명 이상일 경우 학생 50명에 안전지도사 1인 동행은 의무사항이나 150명 미만일 경우 안전지도사 동행 권한은 학교장에 있다고  말했다.

도내 대다수 학교는 안전지도사의 수급과 비용문제의 어려움을 들어 소규모 여행을 선호하고 있고, 수학여행이나 단체여행 시 자체적으로 행사를 취소한 학교를 제외하고 100명 이하의 소규모 여행을 계획하거나 다녀 온 것으로 취재결과 확인 되었다.

또한, 안전관리사가 동행이 의무적용되지 않는 소규모 여행은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교사가 짧은 시간의 안전교육만 받고 아이들을 맏게 되어 여행에서 부담만 더 가중되어 수학여행은 기피행사로 되지 않을까 학부모들은 우려하고 있다.

춘천의 A학부모는 “적은 인원에 안전관리사가 의무적으로 함께 하지 못하고, 필요한 학교는 직접 채용하라는 것은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 적은 인원의 생명은 소중하지 않다는 거냐” 말하면서 "교육청과 일선학교에서는 눈에 보이기식 행정을 펼치고 있고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학부모나 전문가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고 격양된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강릉의 S학교장은 "수학여행을 반별로 나누어 진행하다보니 학교 관리자는 자주 학교를 비워야 하는 일이 생겨 학교업무가 밀리고 있고, 그러다 보니 1년 행사들을 무리하게 처리하게 된다" 고 말했다. 또, 학교장은 "경력 소지자를 구하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비용도 교육청은 예산이 배정이 안 되어 있어서 학교 행사의 일부인 수학여행에서 안전관리사 동행을 학부모측이 부담해야 하는 웃지 못할 상황에 놓여있다"고 했다.

현재, 안전지도사 기준은 응급구조사, 소방이나 경찰경력자, 청소년 지도사, 교원자격증 소지자 등에 한하고 대한적십자에서 일정교육을 이수한 자라고 도 교육청 관계자는 말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