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전출 학교서도 유사 범죄 저질렀을 가능성 큰데에 따른 역조사 펼쳐

서울의 한 공립 고등학교에서 발생한 연쇄 성추행·희롱 사건의 감사 범위가 대폭 확대된다.

이 사건을 감사해온 서울시교육청은 가해자로 지목된 교사 5명의 이전 근무지와 전출된 학교까지 조사 범위에 포함하기로 했다.

3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교육청 감사관실은 이 학교에 대한 1차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해당 교사들의 감사 영역을 넓힐 방침이다.
이들이 이전 근무지와 전출 학교에서 동료 여교사나 학생에게 비슷한 성범죄를 저질렀을 개연성이 매우 높다는 판단에서다.

교육청 관계자는 "구체적인 조사 시점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여러 가능성을 토대로 피해자 조사 방안과 시기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내 성범죄가 발생한 이 공립학교는 개교한 지 3년이 채 되지 않은 신생학교다.

지난해 2월 회식자리에서 여교사를 성추행한 혐의를 받는 교사 D씨는 사건이 일어나고 나서 1년이 넘은 올해 3월에서야 다른 학교로 옮겼다.

D씨의 경우 이 학교로 오기 전 근무지와 전출 학교에서도 불미스러운 행적을 보였는지가 감사관실의 추가 조사 대상이다.

교육청은 대부분 가해 교사가 동료 여교사나 학생을 상습적으로 성추행·성희롱했다는 피해자 진술을 확보했다.

이들이 전입 및 전출 학교에서도 유사한 범죄를 저질렀을 가능성을 크게 하는 정황이다.

교육청은 최소 5곳 이상의 학교에 대한 성폭력 피해 조사를 추가로 벌여 구체적인 범죄 진술이 나오는 대로 관련 내용을 수사기관에 통보할 방침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기회에 교내 성범죄를 근절한다는 각오로 전방위 감사를 벌이는 한편 수사 기관을 격상시켜줄 것을 경찰에 요청했다.

애초 이 사건을 서울 서대문경찰서에 고발했으나 피해자들의 요청과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서울지방경찰청 성폭력특별수사대가 수사해줄 것을 제안한 것이다.

경찰은 서대문경찰서의 1차 조사 결과를 토대로 수사 주체를 변경할지를 판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