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광지역 자립기반 붕괴 우려... 범시민비대위 물리적 투쟁 시사

▲ 강원도의회는 지난 23일 정부의 '제2의 석탄합리화'와 관련된 내용이 지역경제와 폐광지역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한다며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정부의 대한석탄공사 산하 광업소 폐광정책이 알려지자 태백지역은 물론, 삼척 도계 등에서도 범시민비상대책위가 꾸려졌다.

지난 23일 삼척시의회와 도계읍번영회, 석탄공사 도계광업소노조, 경동탄광노조 등 정부 정책에 효율적 대응을 위해 범시민비대위를 구성하고 강력 대응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강원도의회도 지난 23일 '정부의 제2의 석탄산업합리화 정책 즉각 중단'을 요청하는 성명서를 발표,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이번에 논란이 되고 있는 정부의 '제2의 석탄산업합리화'관련 내용은 지난 16일 발표된 '2016년부터 석탄공사 산하 3개 탄광을 순차적으로 폐광한 뒤 석탄공사 정리 방침을 정했다", 이어 "석탄공사 산하 3개 탄광 중 전남 화순탄광은 2017년, 태백 장성탄광은 2019년 폐광하며, 삼척 도계탄광은 석탄 수요를 보아가며 2021년 이후 폐광될 예정"이라는 내용의 언론보도가 있었다.

이에 대해 정부가 폐광 예정지로 밝힌 세곳(전남 화순, 태백 장성. 삼척 도계.)을 중심으로 시민.사회단체들이 범시민비대위를 꾸린 것이다.

일각에서는 "폐광지역 경제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지역경제 기반을 파괴시키는 앞가림 행정을 펼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태백 장성광업소와 삼척 도계광업소가 폐광될 경우 5천여 명의 협력업체 직원들과 가족들이 길거리로 내몰리게 됐다"며 "국내 석탄생산량 60%이상을 캐내는 태백.삼척에서 폐광이 현실화 될 경우 추운 겨울 서민층과 저소득층은 생활고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고 우려했다.

강원도의회도 성명서에서 "정부의 정책이 국민의 작은 곳까지 생각하지 않은 무능한 입장"이라며 "폐광지역 주민의 생존권과 서민에너지 수호자원에서 대체산업 육성이 선행되지 않고 석탄공사 폐광논의가 계속된다면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또, 시민.사회단체들도 잇따라 정부의 폐광에 대한 정책이 이어질 경우 물리적인 투쟁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보이고 있어 폐광지역 주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한편, 대한석탄공사 장성광업소는 총매장량 1억 8663만 9000톤, 채탄가능 광량 5291만 3000톤으로 지난 1977년부터 채굴의 기계화를 시도해 석탄을 캐내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