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위원회(박명진 위원장, 이하 예술위)는 한국의 드림무용단(예술감독 한명옥)이 지난 6일부터 중국 청해성 서녕시에서 열린 '제10회 중국국제민간예술축제(이하 중국민간축제)'에 참가, 8일 청해대극장에서 개최된 개막식의 첫 공연을 한국무용의 아름다움으로 장식해 눈길을 끌었다.

1990년을 시작으로 매 3년마다 한 번씩 개최하는 중국민간축제는 중국 문련이 주최하는 민간축제로서는 최대 규모의 국제문화교류활동이다.

중국민간축제는 창립이래로 전국 약 30개 도시에서 예술축제활동을 진행했으며, 5대주 63개 국가에서 149개 민간예술단 약 3천여 명이 넘는 예술가들이 이 축제에 참가했다.

특히, 8일 저녁에 열린 중국민간축제 개막식에서는 중국 문련 조실 부주석, 청해성 학붕 성장 등 관계자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을 뿐 아니라, 700여석 규모의 청해대극장이 일반 관객으로 만석이 되는 등 이번 중국민간축제가 중국 정부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이번 개막식에 참석한 중국의 한 관계자는 "한국 무용단의 첫무대는 굉장히 인상적이었고 훌륭한 공연이었다"며 "북의 소리와 북을 두드리는 무용수들의 몸짓이 정말 아름다웠다"라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한편, 예술위는 지금까지 서울예술단, 박재희 새암무용단, 전은자무용단 등 이 중국민간축제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오는 8월 12일 폐막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