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비리 공화국' 오명... 검찰 칼날 '강원랜드'향할까?

 

더불어민주당이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강원랜드에서 대규모 채용 비리가 발생했다며 '공공기관 채용 적폐'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 이훈 의원(사진)이 공개한 강원랜드 감사 자료에는 강원랜드는 지난 2012년 1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두 차례에 걸쳐 직원 518명을 채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에는 무려 95.2%에 달하는 493명이 내.외부의 인사 지시와 청탁이 있었으며 청탁자 가운데에는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도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강원랜드는 '인사 채용 비리'에 대해 진정을 내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그러나 검찰은 지난 4월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과 당시 인사 담당자 A씨 등 2명을 불구속 기소하는데 그쳤다.

'강원랜드의 채용 적폐 논란'이 일면서 이훈 의원은 "검찰이 이번 채용 비리의 청탁자에 대해서는 '성명 불상'의 이유로 아무런 조사를 하지 않았다"며 재조사를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강원랜드의 '인사 채용 비리'는 과거에도 붉어졌던 가운데 청년들의 취업난을 무색하게 만든 '장본인'으로 입방아에 오르기도 했다.

또, 강원랜드는 지난 2000년 개장이래 인사비리, 횡령, 성희롱 등 직원들의 도덕적 해이와 사생활 침해, 경영 부실 등 '각종 비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쓰면서 매년 매출 초과 달성으로 승승장구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지난 2001년 신입사원 공채에서는 '답안지 조작 혐의'로 감사원 징계를 받은 직원들이 인사규정상 최저소요 기간조차 어기고 고속승진을 했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강원랜드의 경우 입맛에 맞는 언론에 '퍼주기 식'의 예산 집행은 물론, 임원들의 비위행태가 거침없이 행해지면서 '폐광지 회생'과는 전혀 상반된 길을 걸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적폐에 대해 '뿌리를 뽑겠다'는 방침을 내세워 이번 강원랜드 채용 비리에 대해 사활을 걸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관계자는 "지금의 공공기관장 중에는 박근혜정부에서 친박 실세들이 챙겨준 인사들이 적지 않다"며 "이런 낙하산 인사로 인해 직원들의 도덕적 해이가 수위를 넘어섰다"고 지적했다.

이어 "방만경영과 인적쇄신을 하지 않는 이상 강원랜드는 영원한 '도박장'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 할 것이다"며 "이번 채용 비리에 대한 검찰의 재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강원랜드의 인사비리 채용과 관련, 이미 지역에서도 입소문이 전해진터라 추후 검찰의 칼날이 강원랜드를 향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