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투위 관계자 "일부 몰지각한 정치인들의 개입으로 시민들은 피멍들어" 밝혀

▲ 29일 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는 삼척우체국 앞에서 화력발전소 반대투쟁과 법적투쟁에 나서겠다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삼척석탄화력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제공>

강원 삼척석탄화력발전소 반대단체들이기자회견을 갖고,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막고자 집단 법적 대응에 나섰다.

삼척석탄화력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이하 반투위)는 29일 삼척우체국 앞 사거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석탄화력을 반대하는 삼척시민들이 적극적인 의사를 밝혔다"며 "시민들의 다양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석탄화력발전소사업을 최종 인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반투위는 삼척석탄화력발전소의 인허가 취소 소송을 비롯, 행정처분정지 가처분 신청 등 오늘부터 법정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반투위 관계자는 또, "삼척을 비롯, 전국 각지에서 '탈석탄'을 지지하는 모든 국민과 함께 공개적이고 자율적인 주민소송인단을 구성해 법정 투쟁에 나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특히, 반투위는 오는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오는 2월 25일까지 주민소송단 모집에 들어가겠다고 밝힌 가운데 일각에서는 최근 언론에 보도된 지역발전금 1천500억에 대한 이야기도 흘러나왔다.

반투위 A씨에 따르면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해 포스파워가 지역발전기금을 내놓고 시민들과 정치인들을 호도하고 있다"며 "이 발전기금이 과연 적재적소에 투입될지도 의문이고 발전기금으로 인한 향후 시민 붕괴 현상도 이미 나타나는 모양새다"며 우려를 표했다.

한편, 반투위 관계자는 "일부 몰지각한 정치인들의 권력행사에 시민들이 피멍이들고 있다"며 "이번 법적 투쟁 선포에 이어 조만간 6.13지방선거와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겠다"는 입장을 보여 향후 반투위의 행보에 눈길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지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